마스크 시대의 역설..'꾸밈 노동'에서 탈출한 직장인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예전엔 의무감 때문에 화장을 했는데, 요즘엔 거의 안 해요. 예의 차리기 위한 '꾸밈노동'에서 벗어나니 편하네요."
직장인 강모(26)씨도 "전에는 의무감에 기본 화장 정도는 했었는데 코로나19 이후로는 선크림이나 립밤 정도만 바른다"며 "하고 싶지도 않은데 예의 차리기 위해 억지로 했던 꾸밈노동에서 벗어나니 편하고 좋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재현 문다영 기자 = "예전엔 의무감 때문에 화장을 했는데, 요즘엔 거의 안 해요. 예의 차리기 위한 '꾸밈노동'에서 벗어나니 편하네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내에 퍼진 지 수개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만 가끔 착용하던 마스크는 어느덧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감염병 시대가 만들어낸 불편함과 제약에 답답해하는 이가 많지만,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얼굴이 가려지니 회사에서 외모로 간섭받을 일이 줄었다며 긍정적인 면도 없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여성 직장인들은 마스크 덕분에 화장과 같은 '꾸밈노동'에서 탈출하게 됐다고 입을 모은다.
국내 대기업에 다니는 직장인 남모(27)씨는 11일 "코로나19 이후 점심시간 빼고는 항상 마스크를 쓰다 보니 요새는 거의 화장하지 않고 출근한다"며 "출근에 들이는 시간도 훨씬 줄어들고 화장품에 쓰는 돈도 아끼게 됐다"고 말했다.
직장인 강모(26)씨도 "전에는 의무감에 기본 화장 정도는 했었는데 코로나19 이후로는 선크림이나 립밤 정도만 바른다"며 "하고 싶지도 않은데 예의 차리기 위해 억지로 했던 꾸밈노동에서 벗어나니 편하고 좋다"고 했다.
마스크로 가려지는 코와 입 부분을 제외하고 눈 주변만 화장하는 신종 화장법도 생겼다. 직장인 A씨는 "사람을 만날수록 마스크를 잘 쓰는 게 예의가 되다 보니 화장을 안 하게 된다"며 "눈썹이랑 아이라인 정도만 그린다"고 말했다.
화장이 줄었다는 것은 시장에서도 증명된다. 화장품이 주력 상품인 아모레퍼시픽그룹과 애경산업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가량 감소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선크림 등 기초화장품 수요는 어느 정도 유지됐지만 색조화장품의 판매량 감소 폭이 크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추세가 그동안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화장을 강요받았다는 방증이라고 해석했다.
배진경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표는 "'화장은 예뻐 보이고 싶은 마음에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라는 말이 거짓임이 드러났다"며 "안 할 수 있으면 안 하는 게 화장"이라고 분석했다.
배 대표는 "암묵적으로 강요되던 화장을 거부하는 것은 사회적 각성 행위"라며 "억압과 요구를 벗어던진다는 의미에서 '탈코르셋'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남성들 가운데서도 마스크 덕에 외모 관리가 수월해졌다는 반응이 나온다.
남성 직장인 박모(30)씨는 "평소 수염이 워낙 빨리 자라서 아침에 면도하고 와도 퇴근 즈음이면 부장님한테서 수염이 지저분하다는 핀잔을 듣곤 했다"며 "업무와 무관한 지적을 걱정하지 않고 일에만 몰두할 수 있어 마스크를 쓰는 쪽이 더 편한 것 같다"고 말했다.
trauma@yna.co.kr
- ☞ 대통령 아내도 부통령 남편도 모두 본업 유지한다
- ☞ 배현진 "김종인 뜨내기"…김현아 "대변인직 던지고 말해"
- ☞ 자신의 갓난아기 물어 죽인 반려견…누구를 처벌하나
- ☞ 아동 디지털 성범죄 남성 잡고 보니…쏟아져 나온 성 착취물
- ☞ ATM 앞에서 여성 현금 가로챈 40대 출입문 막혀 체포
- ☞ 이혼 아내와 재산 나누기 싫어서 만들어낸 묘수가…
- ☞ 술 취해 주차 차량 파손했다가 벌금 수배 사실 '들통'
- ☞ 마라도나 유산 놓고 친인척 최소 16명 '상속 분쟁'
- ☞ 뾰루지 짰다가 희귀병 걸린 17살 엄마…실명 위기
- ☞ 장동민에 '돌맹이 테러' 40대 "날 도청·해킹" 주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고시원서 20대 여성 이웃 살해한 40대 남성 구속 | 연합뉴스
- 전주리사이클링타운서 청소차 오르던 50대, 벽 사이에 끼여 다쳐 | 연합뉴스
- 심정지 됐다가 기사회생한 30대 환자 병원 22곳서 이송 거부 | 연합뉴스
- 랜딩기어에서 또 시신 2구 발견…이번엔 美플로리다 착륙 여객기 | 연합뉴스
- 당정, 27일 임시공휴일 지정…설 명절 엿새 연휴 | 연합뉴스
- 제주항공 참사 유가족 대기 공간서 구호품 쓸어가는 '얌체족' | 연합뉴스
- [샷!] "제주항공 참사는 없었다"…큰일 날 가짜뉴스들 | 연합뉴스
- 화성서 부부싸움 중 남편 살해한 50대 아내 긴급체포 | 연합뉴스
- 기업인들, 트럼프 취임식 간다…정용진, 무도회도 참석 | 연합뉴스
- "꽤 춥네요" 아버지가 사겠다는 그린란드 방문한 트럼프 장남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