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상융합기술, 산업현장에 바로 적용'.. 30조원 규모로 키운다

정혜진 기자 2020. 12. 10.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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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XR)을 확산해 2025년까지 최대 30조원의 경제효과를 내고, 전 세계 5대 XR 선도국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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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 등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 발표
/사진제공=과기부
[서울경제] 정부가 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XR)을 확산해 2025년까지 최대 30조원의 경제효과를 내고, 전 세계 5대 XR 선도국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발전전략은 올해 비대면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XR 기술 수요가 느는 데 따라 마련됐다.

XR은 가상·증강현실(AR·VR) 등을 포괄하는 기술로, 사용자 몰입 극대화와 현실 공간 제약 해소 등이 특징이다. 이러한 XR 기술은 2025년 전 세계적으로 약 520조원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정부는 내년 한 해 동안 약 450억원을 투입해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기존에 XR 정책이 콘텐츠 육성 방안에 머물러 있던 것을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산업에 XR을 전면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제조업의 경우 가상공장을 구축해 현장의 설계·운영·관리 공정에 XR을 적용하는 형태다.

또 400억원 규모의 ‘XR펀드’를 조성해 중소·벤처기업에 정부자금 지원과 민간투자를 확대한다. XR 전문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원 이상인 전문기업 150개도 육성한다. 석·박사급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2년 ‘XR 스쿨’을 설립하고 2025년까지 1만 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국산 AR글래스 완제품 개발도 돕는다. 정부는 장시간 XR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어지럼증이 덜하고 100∼200g으로 가벼운 AR 글래스 개발을 추진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XR은 제조·의료·교육 등 경제사회 전영역에 확산돼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산업 생산성을 혁신할 핵심분야”라며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 전반을 XR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혜진기자 madei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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