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빵 터졌다".. '99만원짜리 불기소 세트' 뭐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이 지난 8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검사 술접대 의혹' 폭로가 사실이라고 판단했음에도 검사 2명을 불기소 처리한 것을 두고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들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향응·수수사건 수사전담팀(팀장 김락현 형사6부장)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현직 검사 나모씨와 검사 출신 이모 변호사, 김 전 회장을 지난 8일 불구속 기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남부지검 향응·수수사건 수사전담팀(팀장 김락현 형사6부장)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현직 검사 나모씨와 검사 출신 이모 변호사, 김 전 회장을 지난 8일 불구속 기소했다. 하지만 검찰은 당시 술자리에 있었던 A와 B검사의 향응 수수 금액이 100만원 미만이었다고 판단해 기소하지 않았다.
현행 청탁금지법 처벌 규정에 따르면 직무 관련성과 관계없이 동일인으로부터 1회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처벌 대상에 포함된다. 검찰은 접대비용 총 536만원에서 밴드비용과 유흥접객원 추가 비용인 55만원을 제외한 뒤 5명으로 나눌 경우 향응수수액이 96만2000원이므로 A검사와 B검사는 혐의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검찰의 이같은 결정에 시민단체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검사가 술자리에 참석해 접대를 받은 일 자체가 부적절한 일임에도 단순히 금액을 기준으로 기소 여부를 결정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
현재 페이스북에는 '검사님들을 위한 99만원짜리 불기소 세트'라는 제목이 붙여진 사진이 퍼지고 있다. 공직자가 적절성 여부와 상관없이 100만원 미만으로만 술접대를 받으면 처벌을 면할 수 있다는 청탁금지법 규정을 두고 비아냥이 이어지고 있는 것.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사진을 공유하며 "빵 터졌다"며 검찰의 제식구 감싸기 행태를 비판했다.
96만원 술접대를 받은 검사들이 불기소 처리되면서 서울시 소방본부 감사팀이 소방대원들에게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지말라고 병원에 요구했던 사건이 재조명되고 있다.
☞ '야한 타투' 다 벗은 뒤태… 앞모습은 아찔
☞ 고기 깻잎 이혼사유… 부부관계가 문제?
☞ "기대해!"… 비♥김태희 셋째 임신했다?
☞ 헉! 엉덩이 다 보여… "교복이 너무 짧아요"
☞ "궁금해? 다 보여줄게"… 황승언, 과감히 벗었다
☞ 이시언♥서지승 결혼설… "그래서 그런 거야?"
☞ 임영웅, 2021년 운세 어떻길래?…이찬원 "배아파"
☞ “웹툰 찢고나온 싱크로율”… ‘여신강림’ 첫방 기대감↑
☞ '복귀' 쯔양, 월 예상수익… "설마 이 정도일줄"
☞ 김현숙 이혼 사유 '주목'… 6년 만에 충격적인 파경
나은수 기자 eeeee031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타투가 너무 야한 걸"… 제시, 아찔한 뒷태美女 - 머니S
- 고기 깻잎 이혼사유.. 부부관계가 문제?
- "기대해!"… 비♥김태희 셋째 임신설? - 머니S
- 짧은 스커트에 드러난 엉덩이… 아찔한 스쿨룩 - 머니S
- 흠뻑 젖은 시스루 수영복… 황승언의 섹시 도발 - 머니S
- '나혼산' 하차, 이시언♥서지승과 결혼설 '솔솔' - 머니S
- 임영웅, 2021년 운세 어떻길래?…이찬원 "배아파" - 머니S
- “웹툰 찢고나온 싱크로율”… ‘여신강림’ 첫방 기대감↑ - 머니S
- '유튜버 복귀' 쯔양, 월 예상수익… "설마 이 정도일줄" - 머니S
- 김현숙 이혼 사유 '주목'… 6년 만에 파경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