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서 선사시대 선돌 발견..남근·여근석 쌍에 성혈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일 경기도 의정부시 녹양동 산 중턱에서 아직 학계에 보고되지 않은 선사시대 선돌이 확인됐다.
시민단체인 문화재제자리찾기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오영환(의정부갑) 의원과 함께 녹양동 산 중턱에서 이 선돌을 찾았다고 밝혔다.
선돌은 선사시대 자연석이나 약간 다듬은 돌기둥을 땅 위에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세운 거석(巨石)을 말한다.
기존에는 가능동(윗선돌), 녹양동(아랫선돌) 2개의 선돌이 의정부에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알려진 윗·아랫선돌 찾다가 새 선돌 발견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3일 경기도 의정부시 녹양동 산 중턱에서 아직 학계에 보고되지 않은 선사시대 선돌이 확인됐다.
시민단체인 문화재제자리찾기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오영환(의정부갑) 의원과 함께 녹양동 산 중턱에서 이 선돌을 찾았다고 밝혔다. 청동기 유적으로 추정되고 있다.
선돌은 선사시대 자연석이나 약간 다듬은 돌기둥을 땅 위에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세운 거석(巨石)을 말한다.
그동안 의정부 선돌로 알려진 2개와 다른 거석으로, 높이 4∼5m이다. 남근석과 여근석이 쌍을 이루고 있으며 바위 표면에는 별자리를 나타내는 구멍 ‘성혈’ 흔적도 100여개 새겨져 있었다. 성혈은 선돌에서만 나타나는 흔적이다. 아울로 선돌 앞에는 제사 터도 발견됐다.
기존에는 가능동(윗선돌), 녹양동(아랫선돌) 2개의 선돌이 의정부에 있었다. 문화재제자리찾기는 의정부시에 문제를 제기한 뒤 마을 주민들을 탐문해 윗·아랫선돌을 찾던 중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선돌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abc@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文대통령 “윤석열 징계위, 절차적 정당성·공정성 매우 중요”
- “좁아도 내집” 서울 외곽 소형도 10억클럽
- 녹우당·운조루 ‘남도 고택’ 100여곳, 유네스코 등재 추진
- 與에서 ‘추미애 명예 퇴진론’ 솔솔
- 패닉바잉 30대 ‘영끌’ 아니야…주담보대출 누르자 신용대출 증가[부동산360]
- ‘사고’친 유튜버 해명 영상으로 떼돈 벌었다! [IT선빵!]
- 조국 “준 정치조직 검찰당…노무현 찌르고 이명박 무혐의”
- “화장실도 수도도 같이 쓰는데 누구 하나 기침이라도 하면…”
- 여성 모델 유튜버의 하소연! [IT선빵!]
- ‘빨간 사과’가 사라진다… 하얗게 질식하는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