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충전에 500km 주행"..현대차, 전기차 전용 모델 베일 벗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1회 충전으로 500㎞ 이상 주행 가능하고 실내 공간이 한층 넓어진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E-GMP 모델 출시를 기반으로 순수 전기차 분야에서 선도 업체로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E-GMP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차 'CV'(프로젝트명) 등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뼈대가 되는 신규 플랫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타임스 장우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1회 충전으로 500㎞ 이상 주행 가능하고 실내 공간이 한층 넓어진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E-GMP 모델 출시를 기반으로 순수 전기차 분야에서 선도 업체로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일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 행사를 열고 E-GMP의 기술적인 특장점과 새로운 고속화 모터 및 배터리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 설명회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공식 유튜브 채널 및 스마트TV 기반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채널 현대'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E-GMP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차 'CV'(프로젝트명) 등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뼈대가 되는 신규 플랫폼이다.
E-GMP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활용한 기존의 전기차와 달리 전기차만을 위한 최적화 구조로 설계돼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 이상 주행할 수 있다. 또 800볼트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시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며 5분 충전으로 100㎞ 주행이 가능하다.
E-GMP는 모듈화와 표준화 개념을 도입해 세단, CUV, SUV부터 고성능, 고효율 모델까지 다양한 차량을 빠르게 선보일 수 있다.
특히 빠른 가속력, 다이내믹한 승차감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고성능 모델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3.5초 미만. 최고속도는 시속 260㎞ 구현이 가능하다고 사측은 전했다.
배터리 안전을 위한 신기술도 탑재됐다. 이 모델은 차량 전방의 충돌 에너지 흡수구간은 구조물의 효과적인 변형을 유도해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고 대시보드 앞부분인 하중 지지구간은 보강구조로 PE 시스템(전기모터 등)과 고전압 배터리가 받는 충격을 최소화했다. 배터리 케이스의 중앙부도 차체에 견고하게 밀착시켜 충돌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구조를 갖췄다.
E-GMP는 짧은 오버행(차축-차끝거리), 길어진 차축이 적용되고 차체 바닥의 센터터널을 없애 실내 바닥이 편평해졌다. 이로 인해 공간활용성이 극대화돼 후석 승객공간이 넓어졌고 차종에 따라 다양한 전후 시트 배치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E-GMP는 별도의 추가장치 없이도 일반 전원(110·220볼트)을 차량 외부로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을 갖췄다. 이는 배터리 용량에 따라 17평형 에어컨과 55인치 TV를 동시에 약 24시간 가동할 수 있어 야외활동이나 전자제품을 작동하거나 다른 전기차를 충전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한국도로공사와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구축 협약'을 맺고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350㎾급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초고속 충전기 인프라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E-GMP를 통해 기존의 우수한 효율성에 더해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차급까지 그 기술 리더십을 더욱 확장할 것" 이라고 밝혔다.
장우진기자 jwj1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백종원♥` 소유진, 무지외반증 고통 호소
- 서현진, 아들 돌잔치 대신 기부, 선한 영향력 전파!
- `임신` 조민아, 훈남 남편과 다정샷!
- `애로부부` 서동주도 놀란 형부·처제의 비밀은?
- 성시경 법적대응 "너무 못된 사람들 많아" 분노!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