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에 소설 무단 게재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2020. 11. 29. 18: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퀴즈 맞히면 문화상품권 선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보호원은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저작권 침해 사례를 통해 저작권을 바로 알리기 위한 퀴즈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합니다. 당첨자 50명에게 문화상품권(1만원)을 증정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Q : 소설가 A는 포털 사이트를 보다가 다른 사람이 무단으로 자신의 소설을 스캔한 파일을 올려 다른 사람들이 그 파일을 복제해 갈 수 있도록 한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A는 해당 포털 사이트에 그 사람의 성명이나 연락처를 알려달라고 요청했지만 포털 사이트는 이를 거절했습니다. 다음 보기 중 올바른 것을 고르세요.

① A가 판매한 저작물을 이용자들이 스캔 파일로 만들어 인터넷에 올리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안 된다.

② A는 민사상 소송 제기 및 형사상 고소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 복제·전송자에 관한 정보 제공 명령을 청구할 수 있다.

③ 포털 사이트가 A에게 복제·전송자의 정보 제공을 거절하였으므로 이제는 아무런 조치도 할 수 없다.

④ 포털 사이트는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곳이므로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소설을 소개하기 위해 소설의 스캔 파일을 올린 것이라면 칭찬을 받아야 한다.

※퀴즈 응모·당첨자 발표:매주 월~목요일 한국저작권보호원 누리집에 접속해 응모, 금요일 발표.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