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알림

한겨레 2020. 11. 25. 23: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이 25일 ‘5·18 공익통장 넋이’에 1호로 가입하고 있다. 사진 광주은행 제공

◇ 광주은행(은행장 송종욱)은 25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40돌을 맞아 오월 정신을 기억하고 지역사회와의 나눔을 실천하고자 ‘넋이 5월, 그 날을 기억하며(넋이통장)'를 출시했다. 넋이통장은 공익형 상품으로 내년 4월 말까지 판매 수익금의 50%를 그해 5월 18일에 5·18 기념재단에 기부할 계획이며 영업점에서 개인, 법인 모두 가입할 수 있다.

◇ 방송문화진흥회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문화방송>(MBC) 본사 1층 골든마우스홀에서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와 공동 주최로 다변화하는 매체 환경과 코로나19 여파로 대중매체의 사회적 영향력이 높아진 상황에서 매체 언어의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송말 매체언어의 나아갈 길’이라는 학술대회를 연다. 코로나 영향으로 비대면 방식으로 열리며 IMBC 홈페이지와 유튜브 ‘아나운서 공화국’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 경기잡가 포럼(이사장 노경미 명창)은 29일 오후 3시 종로구 인사 아트홀에서 ‘안유빈의 잡잡가 잊힌 옛 소리를 찾아서’ 공연을 비대면으로 한다. 국악 신동 안유빈(춘천 지촌초 5)양이 ‘범벅타령’, ‘토끼화상’, ‘구방물가’ 등 서울·경기 지역의 잡잡가를 선보이며 공연 영상은 유튜브에 올릴 예정이다. (031)938-0070.

◇ 동서식품은 25일 ‘제15회 삶의향기 동서문학상' 대상작에 김혜영씨의 소설 <자염>을 선정했다. 갯벌에서 소금을 얻는 고된 작업인 자염을 고집스럽게 지켜나가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뒤 아버지와의 추억을 회고하는 모습을 담담하게 풀어냈고, 신선한 소재와 뛰어난 문장력을 높이 평가 받았다. 상금은 천만원이다.

◇ 컴투스는 25일 올해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에서 대상으로 아이돌과의 로맨스를 그린 장영현씨의 <벚꽃이 흩날리는 오늘밤, 당신을 찾아갑니다>를 뽑았다. 대중성과 콘텐츠 확장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상금은 2천만원이다. 수상 작가에게는 유명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하는 수상 작품집 출간과 특별 인턴십 프로그램 기회를 준다.

◇ 한국예술종합학교은 25일 융합예술센터 아트앤테크놀로지랩이 제작한 비대면 소셜 가상현실 공연 <허수아비 VRC>가 영국의 독립영화제 ‘제 28회 레인댄스 영화제’에서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을 받았다. <허수아비 VRC>는 실제 배우들과 전 세계에서 접속한 유저들이 동시에 온라인 공간에 모여 에메랄드 동산에서의 체험 등을 함께하며 엔딩을 향해 나아가는 실시간 인터랙티브 공연이다. .

◇ K2는 25일 강원도와 경상북도, 경상남도, 광주광역시 등 4개 지역 소방본부에 2억8천만원 상당의 아이젠 8146개를 기부했다. 아이젠은 소방관들의 겨울철 소방 구조 활동에 사용된다.

◇ 최동원기념사업회는 25일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의 외국인 투수 라울 알칸타라가 ‘최동원상'으로 받은 상금의 절반인 1천만원을 기부했다. 500만원은 유소년 야구 지원금으로 쓰고 남은 금액은 지난 10월 울산 주상복합 아파트 화재 당시 헌신적인 화재 진압으로 인명피해를 막은 울산 남부소방서에 격려금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 류주현문학상운영위원회는 25일 제16회 류주현문학상 수상작으로 <삼국사기>로 왜곡되고 중국 ‘동북공정'이 훼손한 역사를 복원한다는 내용을 담은 이상훈의 장편소설 <김의 나라>를 선정했다. 상금은 1천만원이고 시상식은 새달 1일 경기도 여주문화원에서 한다.

◇ 조선민족대동단기념사업회는 2020년 총회에서 제7대 회장으로 <내일신문> 장명국 발행인 겸 대표이사를 선출했다. 장 회장은 <와이티엔> 사장과 한국외대, 영남대 이사, 한국 녹색문화재단 이사장을 지냈다.

◇ 한국국제교류재단(이사장 이근)은 새달 4∼13일 ‘2020 KF세계영화주간’을 한다. 불가리아, 콜롬비아 등 7개국 사람들의 삶의 애환과 문화를 전하는 각 국 대표작 7편을 상영하고, 새달 1∼3일에는 소설가, 영화평론가 등이 참여하는 ‘스페셜 토크’ 3편을 공개한다. 행사 누리집(kfworldcinemaweek.or.kr), KF 유튜브 채널, 네이버 티브이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