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창원시장 "내년은 플러스 성장의 원년" 선포
2021년은 새로운 10년 시작하는 첫해, 과거 10년간 역성장의 흐름 끊어야
인구 반등, 경제 V-턴, 일상 대변혁 통한 플러스 성장 이루는 첫해 될 것
허성무 창원시장은 25일 제100회 창원시 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을 "플러스 성장의 원년"으로 선언했다. 또, 내년 시정 목표와 운영 방향도 밝혔다.
허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해왔고, 각종 경제지표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역성장의 시대에 진입했다"며 "이제는 이러한 흐름을 바꿔, 내년에는 인구 반등과 경제 V-턴을 실현하고, 작지만 확실한 변화 체감의 일상 대변혁을 이루겠다"고 시정 운영의 핵심 메시지를 제시했다.
허 시장은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첫해에 시대를 앞서가는 '선도적 개척자(First Mover)'가 되어, 지난 10년간의 역성장의 고리를 반드시 끊고, 플러스 성장의 시대를 여는 확실한 초석을 만들겠다고 선포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혁신적인 스마트·해양도시, 24시간 깨어있는 경제도시, 상생과 공존의 포용도시, 끌림의 힘을 갖춘 사람도시, 불안-불편-불쾌-불만이 없는 4불(不) 혁신의 일상 대변혁 등 5대 분야별 전략도 내놓았다.
먼저, 가장 혁신적인 스마트·해양도시를 만들기 위해 5조 원 규모의 창원형 뉴딜 국책사업화,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창원형 스마트도시계획 16대 추진전략 가속화 등을 통해 초격차 스마트도시 도약의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진해신항 국가사업화를 통한 항만경쟁력 확보, 명품 워터프런트 다락길(多樂길) 324 등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 마산해양신도시 내 핵심 콘텐츠 유치 가시화로 동북아 新해양거점도시 비상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 밝혔다.
또, 상생과 공존의 포용도시 분야는 고독사, 아동학대 없는 모두의 친화도시를 위해 빈틈없는 사회복지망 조성, 창원형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교육도시 발전모델 수립 등 교육과 복지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2050 탄소중립도시 로드맵 수립, 해(海)맑은 마산만 수영대회 개최, 봉암갯벌 습지 보호구역 확대 지정과 같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 나간다.
특히, 인구 100만 사수를 위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과감하고 실효성 있는 특단의 인구대책으로 지난 10년간의 인구감소를 반드시 멈추겠다고 강조했다.
내년에는 더 안전하고, 더 편안하고, 더 쾌적한 정주 여건 조성과 더 가까이에서 귀 기울이는 생활 밀착형 행정으로 작지만 확실한 체감 변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감염병 전담조직 신설과 대응시스템 고도화로 코로나19 대응에 보다 집중하는 한편 BRT, 시내버스 준공영제 등 편리한 도시 인프라를 확충하고 권역별 대공원 조성을 통해 숲과 정원이 있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시민과 행정의 접점을 확대하고 민생 현장 가까이에서 불편 사항을 더 빨리 더 꼼꼼하게 챙길 것이라 말했다.
허 시장은 "세계 경제 불황, 미·중 무역마찰, 코로나 시대 불확실성 등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그동안 수많은 위기에도 과감한 도전을 통해 뉴-노멀을 만들어 왔다"며, "지금까지 축적된 도전과 성공의 기반 위에 연대와 협력으로 힘을 모은다면 내년에는 반드시 플러스 성장을 이루는 첫 해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는 다짐과 함께 시정연설을 마무리했다.
한편, 내년도 시정목표 달성을 위해 창원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2021년도 예산안은 3조 2,626억 원이다. 2020년도 본예산 대비 535억 원 증가한 규모로, 일반회계는 2조 6,866억 원, 특별회계는 5,760억 원으로 편성했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경남CBS 이상현 기자] hirosh@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검 감찰부, '사찰 의혹' 수사정보담당관실 압수수색
- [영상]與, 판사 사찰 부각 '윤석열 사퇴' 전방위 압박…내부 이견도
- 엔씨소프트 직원 코로나19 확진…판교 사옥 폐쇄
- '직원 확진' 성남시청 폐쇄, 은수미 시장도 검사
- "김민수 검산데…" 취준생 꿈 앗아간 보이스피싱 전달책 무죄
- "종로구청이 김용균 추모시 낭송회 '정치행사'라며 불허"
- 종근당, 코로나19 치료제 멕시코 임상2상 실시
- [노컷브이]윤석열 없는 대검에는 왜…김도읍 답변은?
- 인앱결제 논란 中 존리 구글코리아 사장 한국 떠나 싱가포르行
- [영상]김종인 "文대통령, 왜 아무 이야기도 안하나"…'추미애 국조' 역제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