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외 中노인들' 현금 내려다 거절당한 뒤 망연자실

김윤구 2020. 11. 25. 11: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금은 안 받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든가 가족을 불러오세요."

이곳의 직원은 보험료를 현금으로 받지 않는다며 가족에게 연락해 도움을 받거나 모바일 결제 앱인 알리페이를 다운로드 받으라고 노인에게 요구했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의 한 이용자는 "어떤 노인들은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줄 모른다. 심지어 스마트폰이 없는 노인도 있다"면서 "정책 결정자들은 왜 노인들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나? 노인들을 뒤에 남겨두지 말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영 CCTV 집중 보도.."노인 편의 외면" 누리꾼 부글부글
현금 납부 거절당한 노인 [사진 웨이보. 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현금은 안 받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든가 가족을 불러오세요."

카운터 앞에 구부정하게 앉아있는 백발의 할머니 너머로 매몰찬 목소리가 들려온다. 노인은 한 마디 대꾸도 하지 못 하고 망연자실한 표정을 짓는다.

빗속에 의료 보험료를 현금으로 내러 왔다가 거절당한 노인의 동영상이 지난 24일 중국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터우탸오(頭條)뉴스에 따르면 이번 일은 중부 후베이(湖北)성 이창(宜昌)에 있는 한국의 동 주민센터 비슷한 곳에서 일어났다.

이곳의 직원은 보험료를 현금으로 받지 않는다며 가족에게 연락해 도움을 받거나 모바일 결제 앱인 알리페이를 다운로드 받으라고 노인에게 요구했다.

현금을 쓰다 신용카드를 건너뛰고 모바일결제로 넘어간 중국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불이 일상적이다. 현금만 받는 일부 관광지 등을 제외하면 스마트폰 결제가 대부분이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의 한 이용자는 "어떤 노인들은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줄 모른다. 심지어 스마트폰이 없는 노인도 있다"면서 "정책 결정자들은 왜 노인들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나? 노인들을 뒤에 남겨두지 말라"고 말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65세 이상 노령인구는 1억7천600만명으로 전체의 12.6%에 이른다. 65세 이상 노인은 5년 안에 3억명을 넘을 것이라고 중국 민정부는 최근 전망했다.

중국에서는 노인이 스마트 기술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일이 빈발해 사회적 우려가 일고 있다.

최근 94세 할머니가 은행을 찾았다가 기기 앞에서 아들에게 안겨 힘겹게 안면인식 인증을 받는 동영상이 퍼져 큰 논란이 일자 해당 은행이 공개 사과하기도 했다.

노인들이 급격한 디지털화에 따라가지 못 하고 소외되는 문제가 대두되자 국무원 판공청은 노인들이 스마트 기술을 이용할 때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금 받기를 거부하는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되며, 공항과 기차역 등을 제외한 곳에서는 스마트폰 건강코드 외에도 다른 방식으로 건강 상태를 증명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검찰일보는 시평에서 지능화로 노인들이 넘기 힘든 '디지털 격차'가 생겼다면서 "노인들이 스마트 시대에 소외되게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관영 CCTV도 관련 문제를 집중 보도했다.

ykim@yna.co.kr

☞ 고영욱 "이젠 소통하며 살고자 합니다"…누리꾼들 폭발
☞ 딸 잃은 대만인 부부가 靑청원 올린 애달픈 사연
☞ 외계 흔적?…황야에 의문의 금속 기둥 등장
☞ 환자 아내와 바람피우며 부부관계 조언한 의사
☞ 이낙연이 '충격적' 이라고 말한 윤석열 혐의는?
☞ 13살 여아가 4살 남아에게 몹쓸짓…피해아동 이상행동
☞ 용혜인 "내년 1인당 재난지원금 160만원 지급하자"
☞ 도심 한복판 '37 vs 26 난투극' 가담한 외국인 4명 징역형 선고
☞ "술 왜 안줘" 홧김 모텔 방화…2명 사망·9명 부상
☞ 사유리·tvN '산후조리원'…"내 결혼 출산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