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구원 "제조업 고용 부진 원인은 취약한 산업구조"

조정호 2020. 11. 24. 16: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 제조업 고용이 부진한 원인은 취약한 산업구조와 경기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부산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는 24일 '부산 제조업 고용 부진 원인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부산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는 부산 산업구조 고도화로 지역 제조업 고용 부진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업종전환, 대·중소기업 협력, 비대면 마케팅 강화해야
부산 전국 제조업 1인당 부가가치 [부산연구원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 제조업 고용이 부진한 원인은 취약한 산업구조와 경기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왔다.

부산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는 24일 '부산 제조업 고용 부진 원인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산 제조업은 2016년부터 고용 부진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2019년 하반기부터 취업자 감소가 확대됐고 코로나19로 상황이 더 악화하고 있다.

2015년 대비 2019년 취업자 증감률을 보면 부산 주력 제조업인 조선(-40.9%), 철강(-17.6%), 자동차(-8.0%) 등에서 감소세를 보였다.

의복(-49.7%), 가죽·가방·신발(-34.7%), 섬유(-23.4%) 등 전통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취업자 감소가 더 크게 나타났다.

부산 제조업 월평균 임금은 2019년 하반기 기준으로 약 282만원으로 전국(311만원)에 비해 29만원 낮았다.

2014~2018년 부산 제조업 실질 부가가치 증가율이 1.0%로 전국(11.5%)에 비해 크게 낮았다.

부산연구원 경제동향분석센터는 부산 산업구조 고도화로 지역 제조업 고용 부진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선 방안으로 친환경 생산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자동차·조선업 업종 전환, 동남권 대기업과 지역 중소기업 파트너십 강화, 부산시 취·창업지원사업 인센티브 강화, 지역대학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등을 제시했다.

이상엽 경제동향분석센터 위원은 "고부가가치 제조업인 전기·전자·정밀기기 성장으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충북이 좋은 사례"라며 "아세안·인도를 비롯해 동남아, 아프리카, 남미 등으로 비대면·온라인 수출마케팅을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ccho@yna.co.kr

☞ 대구 새마을금고서 전 임원이 흉기난동…직원 2명 숨져
☞ 94세 노인 들어올려 간신히 안면인식…중국 '발칵'
☞ 팔로워 1억명 16살 틱톡스타 작년 44억원 벌었다
☞ 경쟁사 전산망 불법접속한 치킨회사 수장…뭘 훔쳐봤나
☞ 말다툼하다 아버지 복부 향해 석궁 쏜 10대 아들
☞ 미국서 김치 알린 한인 청년 살해범인, 잡고보니…
☞ 며느리 임신 못한다며 각목으로 때리고 굶겨 사망
☞ "이 사진을 봐주세요" 한국인 이복형 찾는 스웨덴인의 사연
☞ 스치듯 4차례나 만지고는 뻔뻔하게 "거기 있었잖아"
☞ 군백기 없다…'트바로티' 김호중 이번에는 클래식 앨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