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경북대병원 연구팀, 소뇌 운동실조증 줄기세포치료 근거 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대 자연과학대학 김상룡 교수, 경북대 의과대학 석경호 교수, 칠곡경북대병원 신경과 이호원 교수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회사 코아스템(대표 김경숙) 공동 연구팀은 소뇌 운동실조증 동물에게 인체유래 줄기세포를 투여해 소뇌에서 병리학적 변화와 운동능력에서 줄기세포 치료 효과를 확인, 난치성 뇌질환인 소뇌 운동실조증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
연구팀은 소뇌 운동실조증 치료 전략으로 항염증 및 면역조절 능력과 신경재생 및 신경보호인자를 분비하여 신경퇴행성 뇌질환 치료에 효과적으로 여겨지는 인체 유래 줄기세포를 선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경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김상룡 교수,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석경호 교수,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신경과 이호원 교수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회사 코아스템(대표이사 김경숙) 공동 연구팀은 ‘소뇌 운동실조증 동물에게 인체유래 줄기세포를 투여해 소뇌에서 병리학적 변화와 운동능력에서 줄기세포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난치성 뇌질환인 소뇌 운동실조증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가능성 확인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Medicine(임상의학저널)’ 11월호에 게재됐다.
경북대 자연과학대학 김상룡 교수, 경북대 의과대학 석경호 교수, 칠곡경북대병원 신경과 이호원 교수와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회사 코아스템(대표 김경숙) 공동 연구팀은 소뇌 운동실조증 동물에게 인체유래 줄기세포를 투여해 소뇌에서 병리학적 변화와 운동능력에서 줄기세포 치료 효과를 확인, 난치성 뇌질환인 소뇌 운동실조증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
연구팀은 소뇌 운동실조증 치료 전략으로 항염증 및 면역조절 능력과 신경재생 및 신경보호인자를 분비하여 신경퇴행성 뇌질환 치료에 효과적으로 여겨지는 인체 유래 줄기세포를 선택했다. 염증성 소뇌 운동실조증 동물모델의 척수강 내로 줄기세포를 투여하였고, 소뇌의 염증 부위로 줄기세포가 이동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줄기세포 투여 후 해당 동물모델의 소뇌에서 인체유래 줄기세포의 항염증 효과와 신경세포 보호 효과를 확인했고, 실제 소뇌 운동실조증 동물의 운동능력을 평가한 결과 줄기세포가 투여된 쥐는 정상적인 쥐 수준으로 운동능력이 회복됨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소뇌 운동실조증 치료를 위한 치료제로써 줄기세포의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나아가 이 질환의 치료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상룡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그동안 치료제가 전무했던 소뇌 운동실조증의 치료를 위한 인체 유래 줄기세포치료의 근거를 제시한 점에서 큰 의미”라며 “연구 결과는 비임상 연구를 통한 줄기세포의 항염증성 효과를 입증하여 소뇌실조증의 치료제 및 치료법 개발과 임상 연구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신경과 이호원 교수가 진행하고 있는 소뇌 운동실조증 환자들의 임상 연구에서도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건복지부 ‘줄기세포·재생의료 실용화 분야 첨단 의료기술 개발사업’의 연차 보고서에서 밝혔다. 이호원 교수는 “줄기세포치료의 임상 연구에 기술을 축적해 향후 소뇌 운동실조증 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등 다양한 난치성 뇌질환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車노조 추투]"살려 달라" 乙의 절규에도 "임금 인상" 甲의 연쇄 파업
- '냉정하라'던 정세균 "秋 잘하고 있어…해임 생각없다"
- ‘폐암 투병’ 김철민, 간절한 기도…“제발 고통에서 벗어나길”
- “미친거 아닙니꺼”…말뿐인 '가덕신공항'에 부산 '들썩'
- '적색수배' 윤지오, 간밤에 사망·해킹설 잇따라..."선 넘었다"
- 시장도 반겼다…'코로나 위기' 바이든號 첫 재무장관에 옐런(종합)
- '싱어게인 33호' 유미 "노래는 사랑받았지만… 무명가수"
- 오늘부터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카페 미팅 불가, 개인카페 포함`
- [단독]우한 구한 영웅은 시진핑?…야전병원 코로나 방역 전시장 탈바꿈
- 코스피 사상 최고점 코앞인데..아직도 못 오른 종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