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가점 부족한 3040세대 '의정부 고산수자인 디에스티지' 생애 최초 특공 노려라!

파이낸셜뉴스 2020. 11. 20. 13: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정부 고산 수자인 디에스티지 조감도

최근 법 개정으로 민간 아파트 청약에 생애최초 특별공급(특공)이 도입되면서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신혼부부나 다자녀, 노부모 부양 등 기존 특공 자격이 안되거나 청약 가점이 부족한 3040 무주택 세대들이 대거 생애최초 특공으로 몰리고 있는 양상이다.

10월 26일 진행된 경기 남양주시 ‘별내자이더스타’ 특별공급 319가구 모집에 1만6619명이 청약해 평균 5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중에서 생애최초 특공은 전 평형 100대 1 안팎에 이르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11월 2일 진행된 과천 지식정보타운 내 3개 단지에는 9만1441개의 청약 통장이 쏟아졌다.

신혼부부나 다자녀, 노부모 부양 가구가 지원할 수 있는 특별공급은 대상이 한정적이어서 신혼 특공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경쟁률이 수 십대 1을 넘지 못한다. 그러나 이번 특공에는 무주택자라면 지원할 수 있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도입되면서 경쟁률이 크게 뛰었다는 분석이다.

민간 아파트의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정부가 지난 7∙10대책에서 도입 계획을 밝힌 것으로 전용면적 85㎡ 이하로 공급하는 가구 가운데 공공택지 민간분양에서는 15%, 민간택지에서는 7%를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배정해야 한다.

생애최초 특공은 처음 집을 소유하는 무주택자에 공급하는 물량으로 공공분양 국민주택의 경우 생애최초 특공 자격 기준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다. 하지만 민간 아파트의 경우 소득 기준이 완화 적용돼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30%다. 3인 가구의 경우 월 722만1478원, 4인 가구 기준 월 809만4245원 수준이다.

특히 생애최초 특공은 가점이 아닌 추첨제로 당첨자를 가리기 때문에 소득 기준 등을 갖췄지만 가점이 낮은 무주택 예비 청약자라면 생애최초 특공 물량을 적극 노려볼 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 공급을 앞둔 아파트에도 생애최초 특공을 노리는 젊은층이 몰릴 전망이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고산지구 3개 단지(C1, C3, C4블록)에 들어서는 ‘의정부 고산 수자인 디에스티지’다. 총 2407가구 규모로 전용면적은 69㎡, 79㎡, 84㎡, 101㎡, 125㎡ 의 실수요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은 물론 택지지구 내 희소성이 높은 대형 타입까지 다채로운 면적으로 구성했다. 공급 규모가 큰 만큼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도 많을 전망이다.

빼어난 입지도 돋보인다. 지리적으로 서울과 가까운데다, 주요 업무지구를 잇는 교통망도 탄탄하다. 고산지구에서는 동의정부IC 또는 민락IC를 통해 구리포천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서울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접근성이 우수해 수도권 전역을 잇는 쾌속 교통망을 갖췄다. 최근 노원역을 잇는 버스도 운행을 들어갔고, 잠실까지를 한번에 잇는 G6100 버스가 10월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언택트 시대에 발맞춘 스마트홈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우수한 상품 구성도 돋보인다. 의정부 고산 수자인디에스티지는 한양이 최근 런칭한 스마트홈 서비스인 ‘수자인스마트홈1.0’이 적용되는 첫 단지다. 먼저‘Six Zone 수자인 클린에어&언택트 솔루션’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운 청정 단지를 조성한다. 단지 입구부터 지상 공간, 지하 주차장, 각 동 출입구, 승강기 및 집안까지 미세먼지 발생지역을 6곳으로 구분해 비대면으로 관리하는 수자인 만의 미세먼지 저감 및 차단 시스템이다.

또한 단지 입구는 차량 번호 자동인식으로 차량 출입을 통제하며, 지상 공간에는 미세먼지 저감 수종을 식재하고, 단지 내에 미스트 조형물(인공 안개 고압분사)을 설치해 쾌적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하 주차장에도 미세먼지가 일정기준을 넘으면 자동으로 환기 시스템이 가동되며, 외부에서 흡착된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동 출입구 에어샤워, 승강기 내부 미세먼지 저감 장치 등도 이목을 끈다.

견본주택 오픈 전 의정부 홍보관(민락동 803 민락2지구 제일풍경채 센텀 애비뉴모나코 1층 1호)을 사전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