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후기의 진화..이젠 '동영상 리뷰'

정유미 기자 2020. 11. 19. 21: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상 익숙한 젊은층 중심 확산
일부 업체에선 25만여개 등록
사진 첨부 리뷰도 갈수록 증가
'동영상·사진' 전체의 절반 넘어
업계, 작성자에 적립금 등 혜택

[경향신문]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후기가 진화하고 있다. 기존 ‘엄지척’과 간단한 댓글에서 사진을 넘어 동영상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영상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모바일로 손쉽게 사용 후기를 공유하며 공감대를 넓혀가자 업체들도 차별화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19일 쇼핑몰 업계에 따르면 11번가가 운영하는 동영상 리뷰만을 모아놓은 전문관 ‘꾹꾹’에는 30~40초짜리 동영상만 25만여개가 등록돼 있다. 리뷰 대상 제품은 식품은 물론 패션과 화장품, 인테리어 소품, 가전, 반려동물 용품까지 다종다양하다. ‘꾹’(좋아요)을 통해 인기 순위를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성별과 연령대에 맞는 추천 상품도 안내해준다. 11번가 관계자는 “직접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솔직하게 평가한 만큼 신뢰도가 높다”면서 “참신하고 창의적인 리뷰로 조회 수가 1만건이 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SSG닷컴은 사진과 동영상이 포함된 ‘프리미엄 리뷰’를 운영 중이다. 구매 고객이 남긴 후기 중 공감대를 많이 얻은 것을 앱 최상단에 배치해 다른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참고할 수 있게 했다. 최근 선보인 뷰티 전문관 ‘먼데이 문’의 경우 ‘리얼리뷰’만 봐도 피부 타입과 톤 등에 맞는 상품을 상세하게 비교할 수 있다. ‘사진과 비디오 리뷰만 보기’ ‘한 달 사용 리뷰만 보기’ 등 간편 기능을 설정하면 맞춤형 후기도 볼 수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구매일로부터 한 달이 지나야 작성할 수 있는 ‘한 달 사용 리뷰’는 믿을 만해서인지 조회수가 꽤 높다”면서 “프리미엄 리뷰왕 이벤트를 매달 열어 최대 20만원까지 적립금을 준다”고 말했다.

롯데온도 사진과 동영상 리뷰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온이 지난 4일부터 17일까지 ‘사진 찍고 리뷰 쓰자’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사진 포함 리뷰가 전년 동기 대비 16%가량 증가하는 등 사진·동영상 리뷰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의 절반을 넘어섰다. 롯데온은 이에 힘입어 사진 첨부 리뷰 행사를 오는 30일까지 추가로 열고 있고, 연말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롯데온 관계자는 “디지털 피아노 등 고가 상품일수록 성능과 디자인을 포함한 동영상 리뷰가 많다”면서 “에어프라이어 등 주방용품은 실제 음식을 만들어본 체험 후기가 많다”고 말했다.

위메프는 5개월여 전 상품 후기 서비스를 대폭 개선했다. 제품 사진을 10장까지 첨부해 후기를 올릴 경우 작성자에게 실명과 닉네임, 프로필 이미지 등을 개인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 후기만 따로 모아 순위를 매기는 ‘명예의 전당’에 오른 작성자에게는 신상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혜택도 준다. 위메프 관계자는 “여러 제품 후기를 자세히 비교할 수 있어 다른 고객들의 추가 구매 결정도 빨라지고 있다”며 “내년 초에는 동영상 기능을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유미 기자 youme@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