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 학술 새 책 '페리클레스'

한겨레 2020. 11. 19. 2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보수주의 역사학자 도널드 케이건이 쓴 페리클레스 전기.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의 최전성기를 이끌었던 페리클레스의 삶과 사상을 엮었다.

아테네인들이 왜 민주주의를 만들었는지, 그들이 생각한 민주주의란 무엇인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민주주의가 어떻게 죽어갔는지 알려준다.

부키 출판사가 펴내는, 불교와 중국 고대 경전에 관한 중국 학자 남회근의 해설서 19번째 책.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리클레스

미국의 보수주의 역사학자 도널드 케이건이 쓴 페리클레스 전기. 고대 아테네 민주주의의 최전성기를 이끌었던 페리클레스의 삶과 사상을 엮었다. 아테네인들이 왜 민주주의를 만들었는지, 그들이 생각한 민주주의란 무엇인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민주주의가 어떻게 죽어갔는지 알려준다. 류현 옮김/지식향연·2만9000원.

밀교 대원만 선정 강의

부키 출판사가 펴내는, 불교와 중국 고대 경전에 관한 중국 학자 남회근의 해설서 19번째 책. 티베트 불교의 가장 오래된 종파인 닝마파의 법본 <대원만선정휴식청정거해>를 강해했다. 지은이가 20대에 직접 겪은 티베트 밀교 수행을 바탕에 깔고 핵심 경전을 해설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티베트 밀교를 가까이 접할 기회를 준다. 설순남 옮김/부키·3만5000원.

균형의 문제: 지구 온난화 정책 비교

2018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윌리엄 노드하우스는 온난화를 늦추기 위한 접근방식의 경제적·환경적 역학관계를 분석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을 중심에 놓고 기후변화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탄소세 도입이 필수적임을 역설한 노드하우스의 대표작. 한정훈 옮김/교유서가·1만6800원.

문명 다시 보기: 다섯 개의 시선으로 바라본 인류의 역사 그리고 미래

주경철(역사학)·한경구(인류학)·서경호(중문학)·이경우(재료공학)·장대익(진화학) 등 서울대 교수 5인이 쓴 문명론. 문명이라는 개념의 역사에서부터, 서구 문명의 분수령인 산업혁명이 자연환경에 까친 영향을 거쳐 과학기술 개발이 열어준 인류의 새로운 미래까지 문명을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나남·2만원.

우리말 땅이름 2

‘오월시’ 동인으로 활동한 시인 윤재철의 우리말 땅이름 연구서 두 번째 책. 1권에 이어 우리말 땅이름을 더 많이, 폭넓게 탐구했다. 지은이가 “역사나 문학, 언어 등 인문학적 탐구로 지명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밝혔듯이, 같은 지명이 전혀 다른 어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비롯해 땅이름이 잘못 알려진 이유 등을 설득력 있게 알려준다. /도서출판b·1만5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