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고화질 영상 다운로드 받아볼까"..클릭했다간 악성코드 감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브가 국내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시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가 등장해 이용자 주의가 요구된다.
안랩은 최근 유튜브 고화질 영상 다운로드 웹사이트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에서 '블루크랩 랜섬웨어'를 유포한 사례를 발견했다고 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유튜브가 국내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시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가 등장해 이용자 주의가 요구된다.
안랩은 최근 유튜브 고화질 영상 다운로드 웹사이트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에서 '블루크랩 랜섬웨어'를 유포한 사례를 발견했다고 6일 밝혔다. 블루크랩 랜섬웨어는 이용자 PC내 파일을 암호화하고 복호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한다.
공격자는 취약한 웹서버(이용자가 인터넷 브라우저로 요청한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서버)를 탈취한 후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라는 키워드를 이용한 악성 게시글을 업로드했다.
이후 이용자가 검색 포털에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 사이트 결과에 공격자가 제작한 피싱 사이트가 노출된다. 이용자가 피싱 사이트에 접속해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압축파일 형태(.zip)의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파일을 압축 해제한 후 자바스크립트 형태(.js)의 파일을 실행하면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무심코 '예'를 누르면 이용자의 PC가 블루크랩 랜섬웨어에 감염된다. 이용자가 '아니요'를 누르거나 PC 재부팅을 시도할 경우에도 해당 팝업창이 지속적으로 나타나 '예' 버튼을 클릭하도록 유도한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용자는 Δ파일 및 프로그램은 공식 경로를 이용해 다운로드 Δ운영체제(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등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Δ백신 프로그램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검사 기능 사용 Δ중요 데이터는 별도 보관장치에 백업 등의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김동현 안랩 분석팀 연구원은 "피싱 사이트를 이용한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 사례는 작년부터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며 "랜섬웨어는 감염 이후에는 되돌리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공식 경로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백신 프로그램의 최신버전을 유지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을 지켜 감염 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hwaye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더이상 밀려나지 않겠다'…십시일반 33억 건물 사버린 사람들
- '효리가 채식을 하잖아요'…깜짝 등장한 이상순 어머니에 놀란 최불암
- 최강욱 '秋가 가이드라인? 윤석열 안 따른데 무슨…尹 대선 나온다'
- 고민정 '檢 칼날 내게 미칠까 두렵다'→ 진중권 '사모펀드 하셨나'
- 하태경 '트럼프의 유일한 벗은 한국의 민모씨…나란히 '부정선거' 주장'
- 선우은숙, '이혼 남편' 이영하에 '우리는 그 사람 때문에 헤어졌다'…의미심장
- [사건의 재구성]엄동설한에 찬물 욕조서 죽어간 여덟살 다원이
- 막 끓인 솥에 36개월 여아 빠져…엉덩이 등 2도 화상
- 안철수, 시장 출마 묻자 '정권교체 위해 어떤 역할이라도 할 각오'
- '블랙핑크 장갑 안끼고 판다 만졌다'…중국 누리꾼들 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