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수원, 새 사령탑에 '레전드' 박건하 감독 선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시즌 위기를 겪고 있는 프로축구 K리그1 수원 삼성이 새 사령탑에 '수원의 레전드' 박건하(49세) 감독을 선임했습니다.
수원은 8일 "제6대 감독으로 박건하 감독을 선임했다. 계약 기간은 2022년 12월 말까지"라고 발표했습니다.
박 감독은 1996년 수원의 창단 멤버로 입단해 2006년까지 '원 클럽 맨'으로 뛴 수원의 전설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 위기를 겪고 있는 프로축구 K리그1 수원 삼성이 새 사령탑에 '수원의 레전드' 박건하(49세) 감독을 선임했습니다.
수원은 8일 "제6대 감독으로 박건하 감독을 선임했다. 계약 기간은 2022년 12월 말까지"라고 발표했습니다.
박 감독은 1996년 수원의 창단 멤버로 입단해 2006년까지 '원 클럽 맨'으로 뛴 수원의 전설입니다.
선수 은퇴 후 2007년 수원 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해 2009년 수원의 18세 이하 유스팀인 매탄고 감독, 2010년 수원 2군 코치를 거치는 등 구단과 연을 이어갔습니다.
올림픽 축구 대표팀과 A대표팀 코치를 지냈고 2016년 6월에는 옛 K리그 챌린지(현 K리그2) 서울 이랜드 감독으로 부임했습니다.
이듬해 1월 사임한 뒤 중국 슈퍼리그의 다롄 이팡, 상하이 선화에서 코치로 활동했습니다.
국내 1부리그 사령탑에 오르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수원 구단은 "선수들과 팬들에게 신망이 두터운 박 감독이 선수 시절, 지도자 시절에 보여준 열정과 충성심으로 위기를 돌파하길 기대한다"며 "소통 리더십과 합리적인 팀 운영을 바탕으로 팀 전력을 강화하고 변화와 혁신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시즌 내내 하위권을 맴돌고 있는 수원은 이임생 전 감독이 사임하고 주승진 감독대행 체제를 가동한 지 약 두 달 만에 새 감독을 자리에 앉혔습니다.
P급 지도자 자격증이 없어 60일 동안만 팀을 이끌 수 있었던 주 감독대행은 대한축구협회가 여는 P급 지도자 강습회 수강 신청을 해 둔 상태였습니다.
강습회 수강 명단에 들면 60일이 지나도 팀을 이끌 수 있었고 수원 구단도 주 감독대행에게 연말까지 지휘봉을 맡길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8일 축구협회에 따르면 주 감독대행은 심사에서 탈락했고, 결국 수원은 새 감독을 선임하게 됐습니다.
수원의 상황은 위태롭습니다.
K리그1 시즌 종료까지 8경기가 남은 현재 11위(승점 17)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 감독대행이 팀을 이끈 최근 8경기에서도 2승 1무 5패에 그쳐 주춤했고, 그 사이 '생존왕' 본능을 깨운 최하위 인천(승점 14)은 승점 3 차이로 간격을 좁히며 따라붙었습니다.
박 감독은 "팀이 어려운 상황에서 지휘봉을 잡게 돼 책임이 막중하다. 팀이 위기를 벗어나는 데 온 힘을 쏟겠다"며 "내년부터는 수원 재건의 골격을 세워 팬들에게 자부심을 되돌려주겠다"고 각오를 밝혔습니다.
박 감독은 9일 선수단과 상견례를 한 뒤 오후 훈련부터 팀을 지휘하며 13일 FC서울과 슈퍼매치에서 데뷔전을 치릅니다.
(사진=수원 삼성 제공, 연합뉴스)
권종오 기자kjo@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불길에 휩싸인 아파트…이웃들 달려와 '이불 구조'
- 성별 확인 파티, 美 초대형 산불 일으켰다
- 방역당국 “이달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대량 생산…2상·3상 심사 중”
- “너 남자 맞아?”…러블리즈 미주 성희롱 논란 '공식 사과'
- 김세정, 타고난 근수저?…보디빌더급 근육 '깜짝'
- 외교부, 3년 전 '추미애 딸' 비자 문의 받아…'조치 없이 안내'만
- “추미애 아들 용산 자대 변경 청탁” 녹취 추가 공개
-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의 숨은 진실 ①
- 초등생과 '조건만남'한 38살男…'자백' 이유로 정상참작
- “웃기려고 한 건데, 일이 너무 커졌다”…이효리, '임신'에 대한 진짜 속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