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지속되면 뇌 소혈관 손상, 치매 위험↑"

한성간 2020. 8. 4. 0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뇌의 소혈관(cerebral small vessel)이 손상되면서 치매와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 결과 중년에서 노년에 걸쳐 고혈압이 오랜 기간 지속된 사람일수록 뇌 소혈관질환 위험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미시간대학 의대 신경과 전문의 데보러 레빈 박사는 고혈압-뇌 소혈관질환-뇌졸중-치매 사이의 연결 경로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라고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혈압 측정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뇌의 소혈관(cerebral small vessel)이 손상되면서 치매와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뇌의 소혈관은 뇌의 속 부분인 백질(white matter)에 뱀처럼 꼬불꼬불 퍼져있는 작은 혈관들이다. 이 소혈관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손상되면 신경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신경섬유인 미엘린 수초((myelin sheath)가 벗겨지면서 신경세포 사이의 신호전달이 끊어져 치매 또는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 뇌의 이러한 소혈관질환은 MRI로 진단된다.

미국 보스턴대학 의대 신경과 전문의 호세 라파엘 로메로 박사 연구팀이 뇌졸중 또는 치매 병력이 없는 프레이밍햄 심장 연구(Framingham Heart Study) 참가자 1천686명을 대상으로 중년에서 노년까지 진행한 추적 조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3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연구 기간 내내 주기적으로 이들의 혈압을 측정하는 한편 뇌 MRI를 통해 뇌 소혈관 손상을 나타내는 미세출혈, 무증상 뇌경색(covert brain infarct) 등을 관찰, 혈압과 뇌 소혈관질환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중년에서 노년에 걸쳐 고혈압이 오랜 기간 지속된 사람일수록 뇌 소혈관질환 위험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중년의 고혈압이 노년까지 계속된 그룹은 중년에서 노년까지 꾸준히 정상 혈압을 유지한 그룹에 비해 뇌 소혈관의 미세출혈 위험이 3.4배 높았다.

이들은 또 무증상 뇌경색 위험도 1.5배 높았다.

무증상 뇌경색이란 말 그대로 증상 없이 진행되는 뇌경색이다.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MRI나 정밀검사로 확인되는 질환이다.

중년에는 혈압이 정상이었는데 노년에 혈압이 올라간 그룹은 뇌 소혈관의 미세출혈 위험이 2.7배 높았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미시간대학 의대 신경과 전문의 데보러 레빈 박사는 고혈압-뇌 소혈관질환-뇌졸중-치매 사이의 연결 경로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라고 평가했다.

이는 또 혈압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혈압이 올라가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뇌는 신경 세포체로 구성된 겉 부분인 피질과 신경세포를 서로 연결하는 신경 섬유망이 깔린 속 부분인 수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피질은 회색을 띠고 있어 회색질(gray matter), 수질은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이라고 불린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 학술지 '고혈압'(Hypertens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 여친 줄 오래 섰다고…햄버거 가게 직원에 총 쏴 살해
☞ 유명 코미디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왜 영구삭제 됐나
☞ 윤석열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 급증하는 시신 처리하려 이동식 화장시설도 등장
☞ '0.1% 미만' 확율 한우 세쌍둥이 송아지 출산
☞ 북한 사람들은 '이렇게' 여름휴가 보낸다
☞ "아리아, 살려줘"…한마디에 독거노인 구한 AI 스피커
☞ "참 착한 분들이었는데"…가평 펜션 일가족 참변
☞ 34세 총리 18살에 만난 파트너와 결혼…2살 딸도 있어
☞ "우리 개 물면 죽이겠다" 대형견주 협박한 주한미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