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도쿄서 日외무차관과 북핵 협의..입국후 코로나 검사

이세원 2020. 7. 9. 23: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가 일본으로 이동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9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도쿄에서 회담했다.

일본 정부는 2주 이내에 미국에 체류한 외국인이 자국에 입국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하지만 대면 협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비건 부장관의 입국을 특례로 인정했다.

외무성의 한 간부는 비건 부장관의 일본 방문이 앞으로 외국 주요 인사의 입국을 수용하는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입국 금지국 고관이 일본 방문한 첫 사례
(도쿄 교도=연합뉴스) 스티븐 비건(왼쪽)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9일 오후 일본 도쿄에서 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에 응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북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가 일본으로 이동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9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도쿄에서 회담했다.

회담 내용이 즉시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교도통신에 따르면 양측은 북핵을 둘러싼 정세에 관해 협의하고 한미일 3국의 협력 방침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등 중국에 관한 현안도 논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비건 부장관은 10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회담한다고 교도는 전했다.

그는 일본 방문에 앞서 한국에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을 만났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했다.

미국 국무부는 한미 동맹의 힘과 남북 협력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비건 부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일본이 입국 금지 대상으로 정한 국가의 고위 관료가 일본에 온 첫 사례다.

일본 정부는 2주 이내에 미국에 체류한 외국인이 자국에 입국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하지만 대면 협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비건 부장관의 입국을 특례로 인정했다.

비건 부장관은 일본에 입국할 때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았으며 아키바 사무차관과 악수가 아닌 '팔 터치'로 인사를 대신했다.

이들의 만찬 참석자 수는 통상보다 적게 조정했다.

의자의 간격은 3m 정도 유지했으며 마이크로 대화했다.

비건 부장관은 일반인과 접촉을 피하기 위해 미국 측 시설을 숙소로 선택했다.

외무성의 한 간부는 비건 부장관의 일본 방문이 앞으로 외국 주요 인사의 입국을 수용하는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ewonlee@yna.co.kr

☞ 박원순 일부 SNS 비공개 전환…마지막은 어제 글
☞ 비극으로 끝난 '최장수 서울시장' 박원순의 3천180일
☞ 방치된 연구용시신 수천구, 쥐가 파먹고 쓰레기봉투에
☞ 신현준 "큰 충격…나 역시 힘들었지만 밝히지 않겠다"
☞ 박지원, 군복무중 대학 편입·졸업 …야 "군대서 어떻게?"
☞ 허동수 GS칼텍스 회장 막내딸 잃었다
☞ 엄마가 남친과 8일간 여행 간 사이 3살 딸은 굶어 죽어
☞ 22년 연하 초등생 제자 성폭행·결혼 미 여성 암으로 사망
☞ 추미애, 수사지휘 수용한 윤석열에 "만시지탄"
☞ "관·지뢰 캐내며 황무지를 옥토로 일궜는데 떠나라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