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뢰밭' 사모펀드 환매중단 276개..1.4조 손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라임운용과 옵티머스운용 등 사모펀드의 투자사고가 연이어 터지는 가운데 3조6,000억원이 넘는 276개 펀드가 환매중단 상태인 것으로 집계됐다.
2일 성일종 미래통합당의원실과 자산운용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말 기준 26곳의 전문 사모운용사들이 총 298개의 사모펀드에 대한 '환매연기 특정사유 발생보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매중단펀드 금액 4조 넘을 듯

그러나 지난달부터 추가로 상환 중단된 옵티머스펀드·젠투펀드·무역금융펀드 등의 약 3,000억원을 합치면 약 4조원 규모의 펀드가 환매중단 상태로 파악된다. 이에 더해 줄줄이 만기가 돌아오는 주요 펀드들 때문에 5조원 이상이 묶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모펀드 투자자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금융위원회는 이날 사모펀드 1만여개와 사모운용사 230여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3년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판매사들이 1만여개가 넘는 사모펀드에 대한 자체조사를 맡고 금감원 내에 ‘국 단위’의 별도 전담조직을 신설해 운용사 현장점검을 동시에 진행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이뤄진다. 금융당국은 오는 2023년까지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완료해 금융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혜진·서지혜·이완기기자 hasim@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가 불지른 시장..'3.3㎡당 1억' 아파트 또 나왔다
- 홍진영 '이 원피스에 이런 S라인이 나와?' 일상도 섹시美가 철철
- "한잔 하시고..이빨 깨물어, 뒤로 돌아" 故최숙현 폭행사건
- 나나, 드라마도 출사표 미모도 출사표.."너무 예쁘잖아"
- SK바이오팜 직원들 '9억 돈방석'..상장 첫날 급등에 우리사주도 대박
- "그놈들 죄 밝혀줘"..한마디 남기고 세상 등진 '여자 철인'
- 경찰, "이춘재, 14명 살해·성폭행 9건 더.. 사이코패스 성향 뚜렷해"
- 이낙연 대세론 흔드는 '윤석열 신드롬' 도대체 왜?
- '아빠차' 카니발 '엄마차' 셀토스, 최대 210만원 싸게 산다
- [단독] 재건축 옥죄니 재개발이..집값 벌써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