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스카이라이프로 알뜰폰 시장 추가로 뛰어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가 계열사 엠모바일에 이어 스카이라이프로 알뜰폰 시장 추가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케이블TV 현대HCN 인수전에 뛰어든 데 이어 알뜰폰 시장까지 넘보며 공격적으로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KT가 계열사 엠모바일에 이어 스카이라이프로 알뜰폰 시장 추가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케이블TV 현대HCN 인수전에 뛰어든 데 이어 알뜰폰 시장까지 넘보며 공격적으로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그룹 내 사업 중복과 규제 리스크 등 넘어야 할 산도 만만치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스카이라이프는 최근 과기정통부에 알뜰폰 시장 진출 의사와 함께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실무자 선에서 스카이라이프로부터 알뜰폰 사업 구상에 관해 설명을 들었다"며 "공식 요청이 오면 승인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올해 3분기 시장 진출을 목표로 중앙전파관리소에 사업계획 변경신고서를 내고 인력 수급에 착수하는 등 실무 작업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PTV로 중심이 옮겨진 유료방송 시장에서 점유율이 하락세인 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돌파구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에 앞서 스카이라이프는 올해 초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신성장 조직에 대한 투자 확대와 인수합병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최근에는 케이블TV 현대HCN 매각 예비입찰에 참여하기도 했다.
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 시장에 진출할 경우 약 320만명에 달하는 유료방송 가입자를 기반으로 시장 판도에 상당한 파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 엠모바일, 세종텔레콤과 제휴해 알뜰폰 위탁 판매에 나선 바 있다. 나아가 이 같은 경험을 토대로 자사 가입자에게 알뜰폰과 위성방송, IPTV를 결합한 상품을 선보일 경우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KT 그룹 차원에서는 엠모바일에 이어 스카이라이프까지 알뜰폰 '양날개'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알뜰폰 시장은 물론 전체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LG헬로비전을 품으며 알뜰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LG유플러스를 견제하는 효과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엠모바일과의 사업 중복, 가입자 잠식 등 내부 교통정리가 급선무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현재 통신 3사 계열 알뜰폰의 시장 점유율 합산이 약 35%인 상황에서 스카이라이프까지 뛰어들 경우 정부 규제 기준인 50%선에 다다르는 것도 시간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LG유플러스의 LG헬로비전 인수와 관련해 KT가 반대 논리로 내세운 '1통신사 1알뜰폰' 원칙을 뒤집는 것이라는 반발도 예상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 사업을 하려면 전체 시장에 시너지 효과가 있어야 한다"며 "최근 통신사들이 알뜰폰 가입자 유치 과정에서의 불공정 논란도 있었던 만큼 일반 알뜰폰 사업자보다 엄격하게 살펴보려 한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아직 사업 추진을 검토하는 단계로, 정부의 판단을 받는 것이 우선"이라며 "사업계획을 비롯한 세부 내용에 대해 언급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josh@yna.co.kr
- ☞ 머리카락을 손가락으로 비비며 "여기를 만져도 느낌오냐"
- ☞ "치매다" "노망" "대구할매"…이용수 할머니 겨눈 인신공격
- ☞ 미국 첫 민간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건' 발사 성공
- ☞ 소방관 딸 순직 이후 32년 만에 나타난 생모…유족급여 타내
- ☞ 벨기에 왕실 망신살…왕자가 봉쇄령 속 파티갔다 코로나 감염
- ☞ 트럼프, 백악관 시위대에 "울타리 넘었다면 맹견 만났을 것"
- ☞ '엄근진' 리춘히는 잊어라…유튜브 세대 파고드는 북한
- ☞ 美 입양한인 "해외 이민 친엄마 '장○자'를 찾습니다"
- ☞ 학원장 컴퓨터서 음란물 발견…협박해 돈 뜯은 수리업자
- ☞ 랍스터를 1만원 이하에…롯데마트, 5만마리 할인판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강남 '무면허 운전' 20대 체포…송파구서 1차 사고도(종합) | 연합뉴스
- 화천 북한강에서 토막 난 시신 일부 떠올라…경찰, 수사 나서 | 연합뉴스
- 은평구 70대 아버지 살해한 30대 아들 구속…"도주 우려" | 연합뉴스
- "지난해 사망한 아버지 냉동고에 보관"…40대 1년 만에 자수 | 연합뉴스
- '벌통 확인하겠다' 횡성 집 나선 80대 실종…이틀째 수색 중 | 연합뉴스
- 에르메스 상속남 18조원 분실사건…정원사 자작극? 매니저 횡령? | 연합뉴스
- 러 연방보안국 신년 달력에 푸틴·시진핑 '브로맨스' | 연합뉴스
- "훔치면 100배 변상"…일부 무인점포, 도 넘은 '합의금 장사' | 연합뉴스
- 로제 '아파트' 영국 싱글차트 2위…"향후 상승세 기대"(종합) | 연합뉴스
- 필라테스 강사 출신 배우 양정원, 사기 혐의 고소당해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