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로나 확진자 급감..韓경제인 입국제한 완화여부 주목

이세원 입력 2020. 5. 18. 15: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 완화 여부가 주목된다.

한국 정부 발표, 일본 언론 보도, 한일 관계 소식통의 설명 등을 종합하면 한국·중국 양국 정부는 코로나19가 확산한 가운데 실시 중인 입국 제한을 경제인 등에 대해 부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최근 일본 정부에 타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감염 확산 수습 필요..적절한 시점에 종합 판단"
(도쿄 교도=연합뉴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18일 오전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한국인에 대한 입국 제한 완화 여부가 주목된다.

한국 정부 발표, 일본 언론 보도, 한일 관계 소식통의 설명 등을 종합하면 한국·중국 양국 정부는 코로나19가 확산한 가운데 실시 중인 입국 제한을 경제인 등에 대해 부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최근 일본 정부에 타진했다.

일본 정부는 자국 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수습하는 것이 우선이며 상대국 감염 상황을 비롯한 제반 정보를 살펴서 입국 제한 완화를 단행할지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마이니치(每日)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 등에 대해 사업상 방문자나 연구자 등의 입국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18일 보도했다.

일본과 상대국의 감염 확산 상황을 살펴 한국, 중국, 미국 등을 염두에 두고 입국 제한 완화 시기 등을 판단한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17일 27명을 기록해 2개월여만에 30명 미만이 되면서 입국 제한에 대한 일본 정부의 판단에 이목이 쏠린다.

일본 정부는 21일께 도쿄도(東京都) 등 8개 광역자치단체의 긴급사태 해제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일본 내 긴급사태가 모두 해제되면 입국 규제가 완화할 가능성이 한층 커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8일 기자회견에서 "왕래를 재개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본의 감염 확산 수습이 필요하다. 동시에 외국에 가는 것이 안전한지 아닌지 상대국의 감염 상황 등 여러 상황을 감안해 적절한 시점에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싶다"고 말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입국 제한을 완화하는 경우 핵심 인재, 사업상 필요한 인물, 전문가 등이 먼저 대상이 되고 관광객 등 일반인의 입국 허용은 훨씬 뒤에 이뤄질 것이라고 15일 기자회견에서 전망했다.

sewonlee@yna.co.kr

☞ 코로나 걸리셨습니다, 4천400만원 되겠습니다
☞ 너무 애쓰며 살지 마세요…서정희의 '혼자 사니 좋다'
☞ '갓갓' 문형욱 얼굴 공개…검찰 송치 전 마스크 벗어
☞ 유명 아이돌 가수들 4월말 이태원서 모임…"코로나 음성"
☞ 고속도로 추돌사고 후 사라진 운전자 다리 밑서 숨져
☞ 정면충돌할 뻔…이런 황당한 우회전 보셨나요?
☞ 온라인 키스 영상 때문에…소녀 2명 '명예살인' 당해
☞ 280㎏짜리 담수 가오리 포획한 어부들 '후폭풍'
☞ "OO야, 어디 경비가" 빌라 경비원에 욕설 입주민에 벌금 50만원
☞ "신천지 이만희가 괴롭힌다"…교회 불 지르려던 50대 집행유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