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전문가 "일본 코로나 감염자, 발표 수치의 12배 가능성"

이세원 2020. 4. 23. 18: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일본 보건당국이 유전자 증폭(PCR) 검사 규모를 확대하지 못하는 가운데 증상 없는 감염자가 확산했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쿠다 야스하루(德田安春) 무리부시(群星)오키나와임상연구센터장(임상역학)은 23일 보도된 마이니치(每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관해 "현재 발표된 수의 12배에 달하는 감염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반환자 검사해보니 6%가 코로나 양성으로 드러나
독일 괴팅겐대 연구팀 "세계에 코로나 감염자 수천만명"
도쿄의 마스크 쓴 행인 (도쿄 AFP=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가운데 21일 일본 도쿄의 상점가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0.4.23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일본 보건당국이 유전자 증폭(PCR) 검사 규모를 확대하지 못하는 가운데 증상 없는 감염자가 확산했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쿠다 야스하루(德田安春) 무리부시(群星)오키나와임상연구센터장(임상역학)은 23일 보도된 마이니치(每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관해 "현재 발표된 수의 12배에 달하는 감염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감염됐음에도 검사에서 정확하게 양성 판정을 받지 않은 사람, 검사를 받지 않는 증상 발현 4일 미만의 경증자, 무증상자의 비율 등을 토대로 이같이 추산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NHK의 집계에 의하면 23일 0시 기준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1만2천706명이다.

도쿠다 센터장의 추산대로 감염된 이들이 발표된 확진자의 12배라고 가정하면 일본에 15만명이 넘는 감염자가 있는 셈이다.

그는 "검사 체제를 갖추지 않은 신흥국도 고려하면 세계에는 공표된 수의 약 10배 수준의 감염자가 있다"는 견해를 함께 밝혔다.

게이오대(慶應大)병원의 발표를 보면 감염 사실을 모른 채 지내고 있는 환자들이 꽤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게이오대 병원이 코로나19 이외의 치료를 목적으로 병원에 온 환자 67명을 상대로 수술 및 입원 전에 검사를 실시한 결과 6.0%에 해당하는 4명이 양성인 것으로 드러났다.

독일 괴팅겐대학교의 연구팀이 이달 초 발표한 추산에 의하면 세계에는 3월 말 시점에 수천만 명의 코로나19 감염자가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나라 교도=연합뉴스) 지난 20일 일본 나라현 나라시에 설치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유전자 증폭(PCR) 검사 시설에서 당국자가 검체를 채취하는 상황을 가정해 시범을 보이고 있다. 2020.4.23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당시 전 세계 확진자는 약 86만명이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연구팀은 중국의 대규모 조사에 토대를 둔 코로나19 치명률을 사용해 잠재적 감염자 규모를 추산했다.

sewonlee@yna.co.kr

☞ 실종 30대 여성 추정 시신 발견…"수풀 사이로 다리만"
☞ 서울시장 비서실 남직원이 시청 여직원 성폭행
☞ 오거돈 성추행 피해자 "업무상 호출로 집무실 갔다가…"
☞ 리정혁 대위가 왜 거기서 나와? '김정은 뉴스'에 현빈…
☞ "김정은 경호요원이 코로나19 감염?"…원산 피신설
☞ '나는 아빠가 죽었으면 좋겠어'라는 충격적 글 쓴 예은
☞ 박유천, 의정부시장 면담…방문 이유는?
☞ 태구민 "北 체제 받든 60·70대에 김여정은 애송이"
☞ '상하수도 요금 0원' 고지서에 김포 시민들 "힘 난다"
☞ 슈퍼카 '맥라렌' 강변북로 주행중 화재…"3억원 피해 추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