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떠보니 대폭락..황당한 중국 증시 사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증시에서 20일 헬스케어주 가격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
무더기로 폭락하면서 전체 지수도 하락하는 오류가 발생해 상하이증권거래소가 조사에 착수했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CSI300 헬스케어지수는 장 시작 직후 17% 가까이 하락했다.
이로인해 장초반 상하이 및 선전 대형주로 구성된 CSI300 지수는 2.4% 하락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증시에서 20일 헬스케어주 가격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 무더기로 폭락하면서 전체 지수도 하락하는 오류가 발생해 상하이증권거래소가 조사에 착수했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CSI300 헬스케어지수는 장 시작 직후 17% 가까이 하락했다. 이 지수에 포함된 29개 종목은 실제로는 2% 넘게 하락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인해 장초반 상하이 및 선전 대형주로 구성된 CSI300 지수는 2.4% 하락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상하이와 선전지수가 각각 전거래일보다 0.3, 0.6% 가량 상승하는데 CSI300만 홀로 폭락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오류에 인한 가격 이상 현상으로 보이지만, CSI300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운용하는 트레이더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CSI300을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는 총 20여개로 주로, 홍콩, 중국, 대만, 한국 증시 상장돼 있다.
치엔하이 다오위 인베스트먼트 홀딩스의 루 보량 펀드매니저는 “내 커리어에서 이런 상황은 처음본다”면서 “완전히 나쁘고 잘못된 실수이며 수많은 ETF에 영향을 줄 것이다. 한번도 일어난 적 없던 일이 일어났기에 무슨 영향이 있을 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대체 호텔을 왜 갔냐고"..확진자 동선공개의 그늘
- "일자리도 영주권도 주겠다" 불법체류자 감싸고 나선 유럽, 왜?
- 벌써 코로나 잊었나? 제주행 비행기값 3000원→10만원
- 질서·매뉴얼 나라 일본 어디에..충격적 마스크 쟁탈전
- 주차된 벤틀리에 발차기한 남성..'수원 벤틀리' 뭐길래
- 트럼프 "한국 관세 15→25%로 인상…韓국회 협정 승인 안 해" - 머니투데이
- "효자야 안녕" 고소영, '300억 건물' 자랑하다 뭇매…결국 편집 - 머니투데이
- 금·은 따라서 '반짝반짝'…이달만 뭉칫돈 '8586억' 우르르 몰린 곳 - 머니투데이
- '이번에도 타코'에 베팅…저가매수가 살린 시장[뉴욕마감] - 머니투데이
- "세금으론 안 돼"…전문가들이 말하는 부동산의 진짜 문제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