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통증 느끼기 전까지 부드럽게 지그시.. 관절·근육 늘여주기 매일 자주 해야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많은 국민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견디고 있습니다.
관절, 근육은 기계와 같아서 매일 기름칠을 하고 관리를 잘해줘야 오래 쓸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지그시 되는 데까지 해야 스트레칭의 최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허리가 건강한 사람들은 구부리는 동작을 하는 것으로 디스크, 인대, 관절막, 근육을 늘여줘 통증을 줄이고 유연성을 증대,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많은 국민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견디고 있습니다. 상시 바쁘게 살아오다가 잠시 쉰다고 생각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말에 잠도 충분히 자고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것을 위로로 삼아야겠죠. 집에만 있고 헬스장도 못 가니 온몸이 찌뿌둥합니다. 스트레스도 풀고 기분전환을 위해 집에서라도 운동해야 합니다. 동물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스트레칭입니다. 본능적으로 몸에 좋은 것을 아는 동물들의 스트레칭, 우리도 챙겨서 해야겠죠. 관절을 늘여주는 스트레칭을 통해 뻐근한 몸을 좋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등으로 오래 앉아 있으면 허리가 아픕니다. 앉는 자세가 서는 자세보다 허리에 스트레스를 훨씬 더 많이 줍니다. 중간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자주 해야 효과를 봅니다. 한 번 스트레칭한 효과가 며칠, 몇 주간 지속되진 않죠. 관절, 근육은 기계와 같아서 매일 기름칠을 하고 관리를 잘해줘야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가능한 범위까지 지그시 늘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스트레칭을 작은 동작으로 빨리 반복하거나, 큰 동작을 갑작스레 하기도 하는데 이는 근육, 인대, 디스크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지그시 되는 데까지 해야 스트레칭의 최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허리를 구부리거나 양옆으로 회전시키는 동작은 허리 디스크 환자에게 무리가 됩니다. 숙이는 동작은 디스크 앞의 압력을 높이고 뒤쪽을 벌려서 디스크 막이 찢어지고, 디스크 조각이 뒤로 더 튀어나오게 합니다. 구부리는 동작에서 엉덩이, 다리로 저린 증상이 나타나면 스트레칭 동작을 멈추는 게 좋습니다. 허리가 건강한 사람들은 구부리는 동작을 하는 것으로 디스크, 인대, 관절막, 근육을 늘여줘 통증을 줄이고 유연성을 증대,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는 범위까지 스트레칭하는 것은 몸에 저금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명진, '제명' 불복..강성 지지층 "통합당 낙선운동" 부글부글
- <시론>중국에 '코로나 책임' 물어야 한다
- 박형준, 총선D-1 "막말 프레임에 전국 50~60개 질 수 있어"
- 손흥민 '70m 원더골', EPL 역대 최고 골 후보에 올라
- 뉴욕, 코로나19 사망 1만명 넘었지만.."최악은 끝났다"
- 양정철, 순천 가서 '의대 협약' 맺더니 목포 찾아 또 같은 '입장'
- "토트넘, 케인 매각 결정..이적료 3026억원"
- 대전서 '코로나19' 현장 점검 부서 경찰관 자택서 숨진 채 발견
- 군사경찰, 상관인 '남성 장교 강제추행' 남성 부사관 수사
- 네이마르母, 아들보다 6살 어린 남자와 열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