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키워드] 태풍급 강풍·조민·17세 소년 사망·중국 바이러스·저주받은 올림픽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와이드 이슈& '핫이슈 키워드' - 장연재
이슈의 흐름을 살펴보는 핫이슈 키워드 시간입니다.
인터넷과 SNS를 뜨겁게 달군 오늘(19일)의 키워드 알아봅니다.
◇ 태풍급 강풍
오늘 외출 자제하셔야겠습니다.
전국에 강풍 주의보가 발효 중입니다.
순간 최대 풍속은 초속 25m 이상, 특히 강원·영동은 초속 35m가 넘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성인 남성이 몸을 가누기가 힘들고, 간판이 날아가거나 작은 나무가 쓰러질 정도입니다.
태풍급 강풍 때문에 코로나 19 선별 진료소와 비닐하우스 등 야외 시설물이 찢기거나 날아갈 우려가 커 피해가 예상되는데요.
시설물 점검 꼼꼼하게 해주셔야겠고요.
날이 건조한 만큼 화재 사고도 조심하셔야겠습니다.
◇ 조민
자녀 입시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재판에서 첫 증인 신문이 진행됐습니다.
이 자리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인턴 관리 책임자가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당시 센터장이었던 정병화 박사는 조 전 장관 부부의 딸 조민 씨가 출근해 3일 동안 잠만 자다 이유 없이 나오지 않았다고 증언했습니다.
아무 말 없이 나오지 않아 조 씨에게 지급될 인턴 장려금도 취소 조치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정 박사는 또 조 씨가 서울대 의전원 입시 때 낸 인턴 증명서는 자신이 발급해준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정경심 교수 변호인 측은 해당 인턴프로그램이 학생들 편의에 따라 운영됐다며, 미리 양해를 구하고 해외 봉사활동을 갔다고 반박했습니다.
◇ 17세 소년 사망
어제 안타까운 일이 있었죠.
대구에서 폐렴 증상을 보이던 한 17세 소년이 숨졌습니다.
해당 환자는 주요 장기들이 동시에 나빠지는 다발성 장기부전이 사인이었고, 기저질환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이 소년은 생전에 여러 번 코로나19 검사를 했지만, 음성 판정을 받았었는데요.
보건 당국은 이 소년의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체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한편 정은경 중앙방역 대책본부장은 "17세 대구 환자는 생전에 여러 번 음성이 나왔는데 추가로 시행한 검사에서는 한 유전자에서 양성 반응이 나온 게 있어 '미결정'으로 판단을 내린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 중국 바이러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코로나19 뿌리가 중국이 아닐 수 있다며 책임 회피성 발언을 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연일 코로나 19를 중국 바이러스라 지칭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오늘 새벽 기자회견을 하기 전, 중국 바이러스를 심각하게 다루고 있다며, 오늘 중국 바이러스에 관한 식품의약국, FDA의 매우 중요한 뉴스를 기자회견 할 것이라는 발언을 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하루 전에도 중국 바이러스라고 언급한 건 매우 정확한 표현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코로나 19 발원지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 저주받은 올림픽
망언 제조기로 불리는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이번엔 도쿄올림픽에 대해 망언을 했습니다.
아소 재무상은 올릭핌이 40년마다 문제가 생겨왔다며, 저주받은 올림픽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1940년 삿포로 겨울올림픽 취소됐고, 그 후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도 서방 불참으로 반쪽짜리 대회가 치러졌는데요.
40년이 지난 이번에 도쿄올림픽의 정상적인 개최가 어려워져 저주를 받았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겁니다.
아소 재부상의 망언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국제올림픽위원회 IOC는 도쿄올림픽이 아직 4개월이나 남아서 결정을 내릴 때가 아니라며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 앱] 바로가기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톡할게" 일상된 10년, 카카오는 자산 10조 기업됐다
- 美 슈퍼 부양책에도 뉴욕증시 폭락..'15분간 거래 중지'
- 대구 또 집단감염 비상..국내 최초 10대 사망자 나오나
- 아파트 공시가 발표..강남 급등에 보유세 부담 늘어나
- 코로나 99.9% 멸균?..전해수기 정말 살균효과 있을까
- '돈 마른' 회사채 시장..기업 연쇄부도·신용강등 위기
- 0%대 제로금리 시대..은행·보험업계 대책 마련 분주
- 주한美대사관 "오늘부터 정규 비자발급 업무 중단한다"
- 사우디-러시아 유가전쟁..배럴당 20달러선 깨질 수도
- 태풍급 강풍·곳곳에 비..낮까지 미세먼지 '나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