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월 중 의료용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 180만개 등 확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장에서 수급 불안이 나타난 방역용 마스크(N95) 등 방역물품 확보에 나선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의료용 방역물품 수급 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해 우선 이달 안에 방호복(레벨D) 180만개, 방역용마스크(N95) 200만개 등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생산업체 지원..생산·수입량 확대
중장기 상시비축 체계 도입..관련산업 활성화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2020.03.02. ppkjm@newsis.com](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003/16/newsis/20200316111919859jqez.jpg)
[서울=뉴시스] 이인준 기자 = 정부가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장에서 수급 불안이 나타난 방역용 마스크(N95) 등 방역물품 확보에 나선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의료용 방역물품 수급 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의료진을 보호하기 위해 우선 이달 안에 방호복(레벨D) 180만개, 방역용마스크(N95) 200만개 등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4월 이후에도 국내 생산업체 지원 등을 통해 방호복 250만개, 방역용마스크 300만개 이상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5월 말까지 필요량 충족 후 추가적으로 방호복(레벨D) 기준 100만개를 비축·유지할 수 있도록 방역물품 생산·수입 확대를 추진한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의료용 방역물품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전략적 수급 관리 계획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수급 관리 계획은 ▲국내 생산 확대 지원 ▲방역물품 상시 구매·비축 등 2가지 방향에서 추진된다.
정부는 방역물품 제조업체의 국내 생산 확대를 지원해 해외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안정적 공급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방호복 등은 국외에 위탁 생산해 수입하는 구조가 대부분이나, 정부는 이같은 해외 임가공 중심 생산 구조를 점진적으로 국내 임가공으로 전환해 공급량을 늘리는 한편 임가공 인력 등 국내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또 방역물품 제조기업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경영·금융 컨설팅 등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생산능력 및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정부는 향후에도 방역물품에 대한 상시 구매·비축을 통해 안정적인 국내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한다.
김 1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화 및 장기화로 각국의 의료용 방역물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취해지는 조치"라며 "매년 상시 일정량을 구매·비축하는 등 국내 의료용 방역물품 생산기업과 지속적인 계약 관계를 유지해 유사 시에는 생산량 확대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join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돈호 변호사 "박나래 '차 안 19금 행위'…직장 내 괴롭힘 적용될 것"
- 백악관, 공식 SNS에 "까불다가 당한다"…사진 속 장소 김해공항
- 이지혜 "父, 母 보쌈집 잘 될 때 금목걸이 걸고 바람피워"
- 브라이언, 음방 감독에게 폭행당해…"'야 이 XX야' 하며 때리더라"
- 조세호 복귀 소식에 폭로자 재등장…"와이프와 찍은 영상 공개할 것"
- 신동엽 "아들 초등학생 때 콘돔 알려줘…우린 자연스러워"
- 이 대통령, 시 주석과 '샤오미폰 셀카' 촬영…"덕분에 인생샷 건져"
- "윈터보다 마른 듯"…에스파 지젤 '뼈말라' 몸매 화제
- 재택근무 시켰더니…근무 시간 '몰래 음주' 늘었다
- 재즈 색소폰 연주자 이수정, 하늘의 별이 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