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손가락 '재활', 손가락 안 구부러지면 반대 손으로 눌러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할 때는 손가락이 안 움직이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손가락을 다치거나 관절염이 생기면 손가락이 다 안 구부려지고, 안 펴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이 끝까지 안 구부러진다면 반대쪽 손으로 재활 운동을 합니다.
손가락이 다 안 펴지는 경우에는 펴는 재활운동을 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삐거나 관절염으로 아파도 ‘재활운동’ 필수
건강할 때는 손가락이 안 움직이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손가락을 다치거나 관절염이 생기면 손가락이 다 안 구부려지고, 안 펴질 수 있습니다. 운동범위 끝에서 처음에는 통증이 있다가 나중에는 없어지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있으면 관절 마디가 두꺼워지고 관절 간격도 좁아집니다. 물리적으로 움직임에 제한이 있고 통증이 심해서 잘 안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인대와 관절막도 수축돼 관절이 더 뻣뻣해집니다. 관절염이 있어도 손가락 재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손가락을 다쳐도 운동범위가 줄어듭니다. 농구, 스키 등 스포츠로 염좌 발생 시 인대나 관절막이 찢어집니다. 손가락뼈를 잡아주는 게 인대와 관절막인데, 이들이 찢어진 곳에 상처 조직이 차 들어 오고 마디가 붓습니다. 손가락을 삔 후 2∼3주 정도 지나서 부기와 통증이 줄어들면 재활운동을 시작합니다.
손가락이 끝까지 안 구부러진다면 반대쪽 손으로 재활 운동을 합니다. 반대쪽 손을 이용해서 고정하면서 손을 눌러줍니다.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으니 생각날 때마다 자주 해주면 좋습니다.
손가락이 다 안 펴지는 경우에는 펴는 재활운동을 합니다. 안 펴지는 관절의 뒤쪽을 고정한 상태에서 조금 아프더라도 지그시 손가락을 펴줍니다. 굳어있던 관절막과 인대를 늘려줘 정상 관절 운동범위가 회복되도록 하고 시원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가 있는 경우에는 손바닥 쪽 관절이 늘어나도록 스트레칭을 합니다.
정상 손가락에서 손을 꺾으면 뚝 소리가 납니다. 흔히 손가락을 꺾으면 관절이 두꺼워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관절염이 더 생기지도 않습니다. 손가락을 꺾는 소리는 ‘인대에서 나는 소리’ ‘관절이 늘어나면서 생긴 기포가 터지는 소리’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사실은 관절액이 늘어나면서 고체처럼 딱딱해지고 부러지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흔히들 아픈 관절은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으면 재활운동을 해야 합니다. 재활 운동으로 통증도 줄이고 정상생활로의 복귀도 빨라집니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습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재환 사랑해 빚도 감당할수 있다고 생각했죠"
- "中신종코로나 '생물무기용 바이러스설' 계속 확산"
- 25세 女대학강사, 스토커 남성이 불붙여 사망
- [단독]檢, 靑 7곳 압수수색 청구해 1곳 발부.. 靑, 그마저도 한달째 거부
- 울산 산후조리원서 신생아 4명 RSV 감염..폐쇄·역학조사
- < 박형준의 Deep Read >'불안의 전염' 총선 앞둔 與에 악재.. 野도 정치적 이용땐 역풍
-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벌써 '오스카 효과'.. 흥행 역주행에 수익 2000억원 눈앞
- 한국당, 홍준표·김태호 '고향출마 불가' 사실상 결정
- [속보]신종코로나 국내 28번째 확진환자 발생..30세 중국인 여성
- 오스카 위너는 '기생충'.. 루저는 '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