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단체 친일 후보 낙선 운동..선관위 "법 위반 검토해야"(종합)

김재홍 입력 2020. 2. 4. 16: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지역 진보 시민단체가 올해 총선을 앞두고 친일 성향이 있는 예비후보를 상대로 낙천·낙선운동에 나선다.

아베 규탄 부산시민행동과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4일 오후 부산 동구 항일거리 현판 앞에서 '친일파 없는 국회 만들기' 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일파 없는 국회를 만들자'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아베 규탄 부산시민행동과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관계자들이 4일 오후 부산 동구 항일거리 현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총선을 앞둔 '친일파 없는 국회 만들기 운동' 계획을 발표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0.2.4 pitbull@yna.co.kr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부산지역 진보 시민단체가 올해 총선을 앞두고 친일 성향이 있는 예비후보를 상대로 낙천·낙선운동에 나선다.

아베 규탄 부산시민행동과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는 4일 오후 부산 동구 항일거리 현판 앞에서 '친일파 없는 국회 만들기' 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은 부산지역 총선 예비후보 등록자와 정당공천 신청자 전원에게 질의서를 보내 돌아온 답변을 근거로 친일 정치인을 선정할 예정이다.

친일행위 판정 기준과 방법은 친일발언(20점), 친일미화 주장(40점), 친일행동(50점), 항일운동방해(60점), 친일국정농단(80점) 등이다.

100점 이상은 '국민의 대표 부적격자'(공직선거 출마 포기), 151∼200점 '정치 활동 부적격자'(정당 직책이나 공직 사퇴), 201점 이상 '대한민국 국민 부적격자'(사회적 영향이 있는 활동 포기) 등으로 분류된다.

노노후보 홈페이지(nonohubo.com)를 통한 제보와 의견 수렴을 비롯해 온·오프라인 1만명 서명운동도 진행한다.

주최 측은 벌점이 100점 이상이면 '노노후보'로 판정하고, 오는 3월 1일 항일거리 현판 앞에서 예정된 3·1운동 101주년 기념 부산시민대회인 '국회독립만세' 행사 때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노노후보 인적사항은 노노후보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주최 측은 "친일 정치인은 결코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없으며, 국회에 존재해서도 안 된다"며 부산시민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노노후보 운동 주최 측이 밝힌 주요 활동은 홈페이지 게시, 1만명 서명, 시민대회 당일 명단 발표 등이다.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노노후보 운동도 선거운동으로 분류돼 공직선거법을 준수해야 한다.

공직선거법 87조 등을 보면 특정 후보자 단체가 아니면 홈페이지 게시는 가능하다.

다만, 서명을 받을 때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문구는 넣을 수 없다.

또 3·1절 행사 때 노노후보 명단을 발표하는 것은 선거운동 기간 위반에 해당할 소지가 있다.

시 선관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에 따른 선거법 위반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pitbull@yna.co.kr

☞ 강타-정유미, 두번째 열애설 인정…팬에서 연인으로
☞ 신종코로나 환자 윗집서 또 환자…대변→구강 전염?
☞ 안철수, 조국 겨냥 "강남빌딩 사려는 사람…"
☞ 신종코로나 '취약층' 있나 "50대 이상 남성 만성질환…"
☞ 온몸은 멍, 머리엔 강타 흔적…'나비 지킴이' 죽음
☞ '학폭 루머' 이신영 "가담한 적 없지만 죄송"
☞ '호날두 노쇼' 주최사, 축구 팬 1명당 배상 금액은?
☞ '집 밖은 위험해'…신종코로나가 일상을 바꿨다
☞ 신종코로나 우려에 멈춘 음주단속의 결과는
☞ "한국산 마스크 좋다" 제주서 중국행 택배특송 폭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