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손가락 관절염, 손가락 당겨 수축 된 관절막·인대 늘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이 나타나면, 손가락 마디가 쑤시고 아픕니다.
뼈가 자라서 관절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기도 하지만 손가락을 둘러싸는 관절막, 인대가 수축되는 것도 원인입니다.
손가락을 당겨 관절을 늘리는 것을 '견인'이라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대부분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견인’상태서 뼈 좌우 움직이면 더 효과
손가락 관절염이 나타나면, 손가락 마디가 쑤시고 아픕니다. 손가락을 구부리고 펴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아파서 안 움직이다 보니 관절이 더 굳어버립니다. 뼈가 자라서 관절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기도 하지만 손가락을 둘러싸는 관절막, 인대가 수축되는 것도 원인입니다.
이렇게 움직임이 제한되면 운동을 통해서 운동범위를 회복해야 합니다. 손가락을 당기는 ‘견인’과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손가락 관절은 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손가락을 구부렸을 때 구부러지는 관절을 먼 곳부터 세면 됩니다. 손가락 끝에 하나, 중간에 하나, 손바닥에 붙는 곳에서 손가락이 구부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손가락 어느 부위가 잘 안 구부러지고 다 안 펴지는지 확인합니다. 안 좋은 관절 위주로 재활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손가락을 당겨 관절을 늘리는 것을 ‘견인’이라 합니다. 견인의 효과는 수축돼 있는 관절막과 인대를 늘려 관절의 움직임을 회복하고 통증을 줄일 수 있게 합니다. 물리치료사나 다른 사람이 견인 치료를 할 때는 관절을 중심으로 양옆의 손가락뼈를 잡고 당깁니다. 아픈 관절의 하나 먼 쪽의 뼈를 잡고 당깁니다. 견인 상태에서 뼈를 양옆으로 움직이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대부분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주로 손을 많이 쓴 중년 주부들에게 발생해 삶의 질을 낮춥니다. 손가락 마디가 두꺼워지면서 휘고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이면서 작은 여러 개의 관절이 아프다 보니 효과적인 치료가 어렵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는 뜨거운 물, 파라핀을 이용한 온열 치료, 소염제, 파스 등이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수술도 하지만 급성 염증기가 지나면서 통증도 어느 정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 수술은 신중히 결정합니다. 아플 때는 잠들기도 힘들고 관절 마디가 쑤셔서 눈물도 나지만, 몇 년 지나면 염증이 가라앉아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아파서 안 움직이면 관절이 굳고 증상은 더 악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으로 통증이 심하다면 약을 먹고 온찜질을 해 통증을 줄이고, 움직임이 회복되도록 견인 치료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저금리 시대에 연 5% 적금?"..하나은행 '특판 적금'에 모바일 앱 마비
- [속보]中 신종코로나 두달만에 사망 420명·확진 2만명 넘어서
- "文, 총체적 거짓·파탄·실정.. 자진사퇴 용의 없나"
- 태국 다녀온 40대女 '16번째 확진'..'사라진 100명' 소재파악 비상
- "정경심, 정치 관심 없는 '강남 사모님'..목표는 건물주"
- 총선 급조?.. '통합신당' '안철수신당' 黨名이 기가 막혀
- [단독]가수 양수경, 남편에 상속받은 채권 양도 미신고로 벌금형
- '왕게임' 벌주로 만취한 여자후배 번갈아 성폭행
- "각서 쓰고 한판 붙자" 층간 소음 몸싸움..대법서 무죄
- [속보]'신종코로나' 16번째 확진환자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