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동방항공, 신종코로나 위험노선에 한국인 승무원 투입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동방항공사가 한국인 승무원들을 우한 등 중국 내 위험도시 노선에 배치하고 있다는 제보가 나왔다.
4일 복수 언론에 따르면 중국 동방항공의 한국인 승무원들은 올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발생지 등 중국 내 위험 도시 비행에 집중 투입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동방항공사가 한국인 승무원들을 우한 등 중국 내 위험도시 노선에 배치하고 있다는 제보가 나왔다. 이에 한국인 승무원들의 '신종 코로나 공포'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4일 복수 언론에 따르면 중국 동방항공의 한국인 승무원들은 올 초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발생지 등 중국 내 위험 도시 비행에 집중 투입되고 있다.
동방항공에 재직 중인 20대 승무원 A씨는 뉴시스에 "한국인 승무원들은 보통 한국인 탑승객이 많은 장가계나 장사 비행편에 주로 배치돼 왔다. 그런데 올해 초부터 갑자기 한국인 승무원이 잘 가지 않던 우한 쪽으로 배치가 됐다"며 "우한을 가기 싫어서 비행이 배정되면 병가를 내고 하루 이틀 쉬어도 임시방편일 뿐"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가 지난달 23일 신종 코로나의 발원지인 우한에 대한 봉쇄조치를 내렸지만, 여전히 신종 코로나가 발생한 중국 내 다른 도시 비행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JTBC가 공개한 한 한국인 승무원의 1월 스케줄표를 보면, 이 승무원은 이달에만 중국 국내선에 5번 투입됐다. 외국 국적 승무원을 국내선에 투입하지 않는 항공사 관행에 비춰보면 이례적이다. 우한이 폐쇄되기 전에는 우한을 오갔던 승무원도 있었다.
승무원들은 동방항공 측이 외국인 승무원 중 한국인 승무원만 중국 국내선 근무에 넣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유럽이나 일본 등 다른 국적 승무원은 중국 국내선 근무를 안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동방항공 한국지사 측은 "승무원 스케줄 관리는 본사에서 하는 만큼 구체적으로 답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국인 승무원들은 이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소속 등 신원이 확인돼야 글을 쓸 수 있는 익명 직장인 앱인 블라인드에서도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동방항공 소속 한국인 승무원이라는 한 이용자는 "동방항공 한국인 승무원은 창사 이래 우한이나 후베이성 내 국내선을 가본 적이 없다. 그런데 신종 코로나가 터지니 갑자기 중국인(승무원)들이 후베이성 우한, 이창, 광저우 등 위험 지역에 안 가겠다고 병가를 썼다. 그 빈 자리를 한국인 승무원들이 채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동방항공 소속 이용자는 "동방항공 한국인 승무원은 200명 남짓이다. 한국 귀국 비행편이 줄줄이 취소돼 한국서 가져온 마스크도 먹을 것도 떨어진 채 상해에 고립되기도 했다. 마음에 안 들면 나오라고들 하는데, 힘들게 얻은 직장을 내려놓는 게 쉽지 않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마스크 썼다가 깜짝 놀랐다, 내 '입 냄새' 때문에..
- 서동주 "엄마·아빠와 같은 시기에 이혼..헤어진 이유는"
- 신종코로나에도 마스크 안 쓰는 사람들, 대체 왜?
- 학생들에 천효재단 포교 논란, '1타 강사' 이지영 누구?
- "하늘에 효도하자"..이지영 포교 논란 '천효재단'은 무엇?
- 정우성 여친은 '유부녀' 회계사?…"사실과 달라, 굉장한 부자" - 머니투데이
- "허이재 맞아?" 몰라보게 달라진 얼굴…'해바라기' 김해숙도 깜짝 - 머니투데이
- 한밤의 혼란 뒤로하고...계엄해제 확정되며 시장 추가반등 - 머니투데이
- 당뇨로 체중 38㎏까지 빠진 배우…"심장 근육까지 빠져 죽을 뻔" - 머니투데이
- 부동산 직거래 개시물만 40만건 '당근'…늘어나는 사기에 팔 걷어붙인 정부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