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 in 방콕] 이강인, 백승호 없이도 이렇게 잘했는데..올림픽에선 과연?

김용 2020. 1. 24. 09: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학범호는 태국에서 열리고 있는 2020 AFC U-23 챔피언십을 앞두고 걱정이 많았다.

올림픽은 이번 대회와 또 차원이 다르다.

여기에 아직 병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이강인, 백승호도 올림픽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지금 태국에서 고생한 선수들 중 올림픽에 갈 수 있는 선수는 몇 명 되지 않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방콕(태국)=스포츠조선 김 용 기자] 이강인, 백승호 없어도 이렇게 잘하는데….

김학범호는 태국에서 열리고 있는 2020 AFC U-23 챔피언십을 앞두고 걱정이 많았다. 조별리그는 중국, 이란, 우즈베키스탄과 묶여 죽음의 조라고 평가 받았다. 조별리그 통과도 장담할 수 없다고 했다.

여기에 선수 구성도 마지막에 꼬였다. 김 감독은 마지막까지 이강인(발렌시아) 백승호(다름슈타트) 유럽파 선수들을 데려가기 위해 애썼지만, 소속팀 차출 반대로 끝내 무산됐다. 팀의 중심을 잡아줄, 경기의 흐름을 바꿔줄 스타 플레이어가 부족했다.

하지만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고, 김학범호는 23명의 선수와 코칭스태프가 똘똘 뭉쳐 최고의 성과를 일궈냈다. 결승 진출에 성공하며 9회 연속 올림픽 출전 기록을 세웠다. 기쁨도 잠시. 이 대회 첫 우승컵까지 들고 한국에 가겠다는 각오다.

대회 전에는 지난해 U-20 월드컵에서 이름을 알린 오세훈(상주) 엄원상(광주) 두 동생들이 가장 주목을 받을 정도로 선수들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선수들이 새로운 스타로 발돋움했다. 실력이면 실력, 외모면 외모 모두 갖춘 선수들이 즐비하다.

이제 김 감독 입장에서는 여름에 있을 올림픽 구상에 들어가야 한다. 올림픽은 이번 대회와 또 차원이 다르다. 전 세계 강팀들이 모여 세 개의 메달을 두고 다툰다. 여기에 엔트리 문제로 골치가 아프다. 올림픽에 갈 수 있는 선수는 18명 뿐. 그 중 3명은 U-23 나이 제한에 관계 없는 와일드카드로 선발할 수 있다. 어찌됐든 좋은 성적을 내려면, 부족한 포지션 와일드카드 활용을 잘해야 한다.

여기에 아직 병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이강인, 백승호도 올림픽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지금 태국에서 고생한 선수들 중 올림픽에 갈 수 있는 선수는 몇 명 되지 않는다.

일찍부터 고생한 선수들이 올림픽에서도 기회를 얻어야 하느냐, 아니면 성적을 내기 위해 감정은 배제하고 무조건 최고의 전력을 구성해야 하느냐의 문제가 충돌할 수 있다. 물론 올림픽은 쉬운 무대가 아니고 전국민의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어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한 결정을 해야한다.

다만, 김 감독은 이번 대회에서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기상천외 용병술과 원팀 정신으로 최고의 성과를 일궈냈다. 김 감독은 또 다른 축구 인생의 도전, 올림픽 무대와 지금의 선수들을 바라보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방콕(태국)=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

▶2020 신년운세 보러가기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풀옵션' 브람스 안마의자 '120만원대' 특가 한정판매
“김건모, 예전엔 더 심했다. 승무원도 당했다고…”
김건모 장인 장모 “딸 장지연, 이런 일로 헤어진다면...”
선우은숙 “새 남자 못 만나는 이유, 전 남편 이영하 때문”
“손예진·현빈, 드라마 끝난 뒤 결혼 한다고”…양측 소속사 “사실무근”
이재용 “재혼한 지 10년” 늦둥이 아들·위암 투병 공개
경희대학교 '경희공력환' 90%할인 '3만원'대 100세트 한정!
'뜨끈뜨끈' 독일 명품 '온수매트' 57%할인 '12만원'대 판매!
미국 대표 '골프풀세트' 77%할인 '30만원'대 10세트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