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손목 위로 올렸다 내리기 스트레칭 효과적.. 잦은 주사는 피하고 통증 심할땐 수술 고려

기자 2020. 1. 14.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목 주변에는 손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많은 근육의 힘줄이 지나갑니다.

이 힘줄들이 손가락을 움직이고 손목을 구부립니다.

손을 많이 써서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을 '건초염'이라고 하며, 엄지손가락 쪽 손목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드퀘르뱅 건초염'이라고 합니다.

손목 힘줄이 뼈 위에서 마찰되면서 염증이 생깁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손목 건초염

손목 주변에는 손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많은 근육의 힘줄이 지나갑니다. 근육은 뼈에 붙을 때 얇아지며 힘줄이 되는데 이를 ‘건’이라고 합니다. 이 힘줄들이 손가락을 움직이고 손목을 구부립니다. 힘줄이 잘 움직이게끔 윤활 성분이 막에 쌓여 있는데 이를 ‘활액막’ 또는 ‘건초’라고 합니다. 손을 많이 써서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을 ‘건초염’이라고 하며, 엄지손가락 쪽 손목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드퀘르뱅 건초염’이라고 합니다. 손목 엄지손가락 쪽 방향이 늘어나도록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 자세에서 엄지손가락을 더 눌러주면 통증이 심해지는 것이 드퀘르뱅 병의 증상입니다.

손목 힘줄염은 증상이 쉽게 좋아지지 않습니다. 손을 잘 쉬는 것이 치료인데, 사람이 살면서 손을 안 쓸 수는 없습니다. 일 때문에 손을 쉬는 게 어려운 경우도 많죠. 손목 힘줄이 뼈 위에서 마찰되면서 염증이 생깁니다. 비유하자면, 넘어지면서 손바닥 피부가 손상된 후 좋아질 때쯤 손바닥을 아스팔트 바닥에 다시 마찰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주사나 프롤로 주사를 놓습니다. 주사를 너무 자주 맞는 것은 감염, 힘줄 손상 및 약화, 피부 탈색 때문에 안 좋습니다.

손목을 확실히 쉬게 하려면,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드퀘르뱅 병은 엄지손가락과 손목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보호대를 사용합니다. 다른 손가락의 움직임이 비교적 자유로워 일하기 수월합니다.

증상이 좋아질 때쯤,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 운동을 합니다. 운동법은 이전 칼럼의 ‘외상과염’ ‘내상과염’의 운동법과 동일합니다. 아령을 잡고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한 후 손목을 구부리기 △손등을 위로 향하게 한 후 손목을 위로 올리기 △엄지손가락 쪽이 위로 향하게 손목을 세우고 위로 올리기 운동법이 있습니다. 손목 스트레칭도 자주 해줍니다. 드퀘르뱅 병이 여러 치료에도 좋아지지 않고 밤에 울고 싶을 정도로 아프다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이는 단순히 염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손목 힘줄을 잡아주는 활액막이 협착되는 경우인데, 부분 마취를 하고 피부를 작게 절개해 할 수 있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