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끝 모아 손목 구부리고 돌리면 통증 완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손끝, 손바닥 전체의 저림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두꺼워진 손목인대가 정중신경(팔의 말초신경 중 하나로 일부 손바닥의 감각과 손목, 손의 운동기능을 담당)을 누르면서 발생합니다.
스마트폰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 발생률이 높아졌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분들께 오늘 운동법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호대 착용·가벼운 휴대전화로 교체도 효과적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손끝, 손바닥 전체의 저림입니다. 심하면 잠들지 못하고 우는 경우도 봤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두꺼워진 손목인대가 정중신경(팔의 말초신경 중 하나로 일부 손바닥의 감각과 손목, 손의 운동기능을 담당)을 누르면서 발생합니다. 손을 많이 쓸 경우 손목 인대에 염증이 생기면서 두꺼워지고 신경을 압박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스마트폰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 발생률이 높아졌습니다. 휴대전화 화면이 커지면서 무게도 무거워지고 사용 시간도 많아진 게 원인입니다. 저도 한때 손목터널증후군으로 고생했습니다. 수술하면서 손을 많이 쓰는 것도 문제였지만 무거운 스마트폰을 사용한 것이 가장 안 좋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구형으로, 가장 가벼운 것으로 바꿨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도 확 줄이니 손 저림이 꽤 나아졌습니다. 해외 학회에서 오늘 나올 운동법을 알게 돼 그 방법대로 스트레칭을 했더니 손이 많이 시원해졌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분들께 오늘 운동법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다섯 손가락 끝을 모으고 손목을 구부립니다. 손을 다섯 번째 손가락 방향으로 돌립니다. 스트레칭을 끝까지 하기 위해 반대쪽 손으로 손목을 더 구부리고 다섯 번째 손가락 방향으로 지그시 밀어줘도 됩니다. 정중신경이 가장 편안해지는 자세입니다. 손목과 손이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자주 해주면 좋습니다.
손을 더 효율적으로 쉬게 해주기 위해 손목보호대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일할 때나, 잘 때 착용하면 좋습니다. 자면서 우리도 모르게 손목을 자주 움직이므로 보호대를 찹니다. 손목이 아플 때 이틀 정도 차고 통증이 나아지면 보호대를 풉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주사치료도 합니다. 염증이 생긴 손목 인대에 주사를 놓아 신경 부기를 줄여줍니다. 주사, 휴식으로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수술을 합니다. 원래는 도톰해야 할 엄지 쪽 손바닥 근육이 말라서 평평해지면 수술을 꼭 해야 합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성에 약 먹인 뒤 136회 성폭행' 30대男 종신형
- [단독]"이란 군부실세 타깃사살한 美 '암살드론' 韓에도 배치"
- <총선 D-100 '위기의 민주주의'>"文 유사 전체주의 안돼" 정교모 2차 시국선언 나선다
- 한다감 결혼 "신랑 놓치고 싶지 않았다..2세 계획은 아직"
- 21년 억울한 옥살이 피해자 "고문 경찰관 절대 용서 없다"
- 돌아온 '김사부', 첫회 14.9%.. 압도적 1위
- [단독]한국당 2차 영입은 만29세 男·女.. 오는 8일 발표
- 현대차-우버, '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공개..3년뒤 상용화
- 秋법무 '靑인사안'에 이견.. 檢인사위 개최 연기
- <박현모의 지식카페>'어린 왕의 충신' 김종서마저 아들 천거.. 자기사람 심기만 넘쳐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