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법 기권' 금태섭에 비판 봇물..與 대변인까지 "유감"(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수정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여당 의원으로는 유일하게 찬성표가 아닌 기권표를 던졌다.
금 의원을 제외하고 공수처법에 기권표나 반대표를 던진 16명은 권은희 의원이 발의한 재수정안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이 포함된 바른미래당 소속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권리당원게시판 등에 항의글 쇄도
나머지 기권 2명·반대 14명 모두 바른미래 소속
[서울=뉴시스] 한주홍 안채원 기자 =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수정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여당 의원으로는 유일하게 찬성표가 아닌 기권표를 던졌다. 민주당 측은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명했다.
검사 출신인 금 의원은 과거 여러차례 기소권과 수사권을 동시에 갖는 공수처법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지난 4월 금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공수처 설치가 검찰개혁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고 만일 설치에 성공한다면 오히려 개혁과는 반대방향으로 갈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월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는 김오수 차관을 상대로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는 게 글로벌 스탠더드"라며 "우리 검찰개혁 방안 역시 특수부 폐지 같이 검찰이 직접수사권을 내려놔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는 건데 공수처는 왜 수사권과 기소권을 다 가져야 하느냐"고 묻기도 했다.
금 의원은 이날 당론으로 정한 공수처법에 기권표를 던진 것에 부담을 느낀 듯 본회의 산회 후 만난 기자들에게 "나중에 말하겠다. 죄송하다"며 말을 아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1호 공약이기도 했던 공수처법 표결에 기권한 금 의원은 곧장 여당 지지자들의 표적이 됐다.
금 의원 페이스북에는 '금태섭 아웃' '자한당 가세요. 기권이라니' '기권 실화냐. 탈당해라. 민폐다' '민주당은 당장 금태섭을 출당시켜라' 같은 비난 댓글이 이어졌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금태섭 아웃' '금태섭 출당' '금태섭 의원 공천배제하십시오' '금태섭 의원 출당시키세요' 같은 제목의 글이 쇄도했다.
한 당원은 "금 의원은 민주당 정책에 동의하지 않으므로 민주당 자격이 없다. 먼저 공천기획단부터 내보내고 공천권 배제하고 출당시켜라"라는 글을 올렸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공수처법 가결에 대해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당론인데 기권(표가) 나온 건 유감"이라며 "그에 대해선 당 지도부에서 검토 후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금 의원을 제외하고 공수처법에 기권표나 반대표를 던진 16명은 권은희 의원이 발의한 재수정안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이 포함된 바른미래당 소속이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이상돈 의원 등 2명은 금 의원과 함께 기권표를 던졌다.
같은 당 이태규·유의동·권은희·이혜훈·김삼화·오신환·정병국·박주선·하태경·김중로·정운천·지상욱·신용현·김수민 의원 등 14명은 반대표를 던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newki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0만 유튜버 원지 결혼 "신랑과 더 재미있게"
- "은혜 때린 적 없어요" 김이지·이희진 베이비복스 루머 해명
- 무안공항 '로컬라이저 개량' 당시 공항공사 사장 숨진 채 발견
- 이정재, 女 연예인도 울고 갈 하의실종 패션에 각선미
- 김민희, 불륜 후 100억 빌라서 14억집으로 이사 "돈 적은 홍상수 사랑해"
- 이찬혁·이새롬, 열애 인정 없이 결별설
- 남보라, 결혼식 취소 위기 후 근황···핼쑥해진 얼굴
- '강원래 아내' 김송 "가정 때려치고 이혼으로 벗어나고 팠다"
- 상사에 '사직서 보내기' 버튼…실수로 고양이가 클릭
- '55세 미혼' 심현섭, 11세 연하와 올봄 결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