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과학 속 우주인 '동면' 현실영역으로 '성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나오던 우주선 승무원들의 동면은 과연 현실화할 수 있을까? 인류가 현재의 우주선 기술로 화성까지 가려면 적어도 5개월 이상 걸리는데 장기 유인탐사가 가시화하면서 우주선 내 동면도 점차 현실 영역으로 다가서고 있다.
미래 우주 탐사임무에 대해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평가하는 시설인 CDF(Concurrent Design Facility)에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동면 관련 첨단 기술을 평가하는 것을 시작으로 화성에 가는 우주인을 동면에 들게했을 때 우주선 디자인을 비롯해 탐사 임무에 미치는 영향을 전반적으로 검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나오던 우주선 승무원들의 동면은 과연 현실화할 수 있을까? 인류가 현재의 우주선 기술로 화성까지 가려면 적어도 5개월 이상 걸리는데 장기 유인탐사가 가시화하면서 우주선 내 동면도 점차 현실 영역으로 다가서고 있다.
유럽우주국(ESA)에 따르면 ESA '우주환경과학(SciSpacE)팀'은 '미래기술자문위원회(FTAP)'가 "가능한 (우주) 기술"로 권고한 우주인 동면 방안에 대해 처음으로 구체적인 검토를 진행했다.
미래 우주 탐사임무에 대해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평가하는 시설인 CDF(Concurrent Design Facility)에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동면 관련 첨단 기술을 평가하는 것을 시작으로 화성에 가는 우주인을 동면에 들게했을 때 우주선 디자인을 비롯해 탐사 임무에 미치는 영향을 전반적으로 검토했다.
우주인 6명을 5년 내에 화성에 보냈다가 복귀시키는 기존 탐사계획을 기준으로 동면 방식을 도입했을 때의 우주선 건설과 장비 및 소모품 조달, 방사선 노출 대책 등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CDF 관계자는 "우주인이 최적의 상태로 동면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과 비상사태시 대처 방법, 동면이 우주인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등을 들여다 봤다"면서 "주거 모듈을 대략적으로 그려보고, 20년 내에 화성에 가는 인간이 동면할 수 있는 타당한 접근법을 달성할 로드맵을 만들었다"고 했다.
연구팀은 우주인이 동면을 하면 승무원의 주거 공간이 반으로 줄고 소모품도 적게 실어 우주선의 무게를 3분의 1가량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물론 동면 상태로 유도하는 약이 개발돼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
우주인은 곰과 마찬가지로 동면에 앞서 지방 축적이 필요하며, 약 180일간의 지구~화성 비행기간에 부드러운 껍질로 된 개인용 공간에서 동면에 들게 된다. 이 공간은 빛이 차단돼 어둡고 온도는 극도로 낮게 유지된다.
동면한 우주인은 21일간의 회복 기간을 가질 수 있게 조절된다. 이런 회복기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동면 연구를 통해 근골격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제시돼 있다.
우주인들은 비행 중 고에너지 입자인 우주선에 노출되는 것이 가장 위험한데, 동면을 하게되면 개인 용기 안에 들어가 있어 이런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승무원이 동면에 들어가려면 자동비행 장치 등이 필수적으로 개발돼야 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SciSpacE팀 리더 제니퍼 은고-안 박사는 "동면은 인간의 우주여행에서 게임체인저로 제시해 왔다"면서 "우리가 우주인의 기초 대사율을 곰을 비롯해 동면을 하는 동물에게서 보는 것과 비슷한 수준인 75%까지 줄일 수 있다면 무게와 비용을 상당부분 줄여 장기 탐사임무의 실현 가능성을 더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우주인을 장기간 동면에 들게 하는 기본적인 생각은 실제로 그렇게 터무니없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동면과 비슷한 방법이 임상시험되고 환자치료에 적용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주요 병원들이 환자들이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시간을 벌기위해 저체온증을 유발해 대사량을 줄이는 치료법를 갖고있는 것도 동면과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eomns@yna.co.kr
- ☞ 무단횡단하는 노인 치어 숨지게 한 운전자 무죄
- ☞ 월요일마다 대학 女화장실 드나든 회사원 체포
- ☞ 김건모 결혼, 내년 1월서 전격 연기…사연 들어보니
- ☞ 임신 6개월 여성 산책 중 사냥개 공격으로 숨져
- ☞ "박항서가 있어 여기까지"…베트남 아낌없는 박수
- ☞ 박지원, 단식 돌입 황교안에 일침…"다음은 사퇴가…"
- ☞ 고민정 靑대변인 "아수라장 될까 걱정했는데…"
- ☞ KBS 첫 여성 메인 앵커에 이소정 여성 기자
- ☞ 김태원 "최근 패혈증 재발로 생사 고비 넘겨"
- ☞ 두달새 재학생 9명 사망…대학가 무슨 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한강의 노벨상 초상화 누가 그렸나…스웨덴 화가 엘메헤드 | 연합뉴스
- '한강이 감동했다는 그 노래' 차트 역주행…가요계도 한강 열풍 | 연합뉴스
- 최태원·노소영, 차녀 민정씨 결혼식서 이혼 후 처음 만난다 | 연합뉴스
- [르포] 시즌2 공개 앞둔 오징어게임 美서도 대중문화 아이콘으로 | 연합뉴스
- 2개월 영아 성인 감기약 먹고 숨져…약 먹인 엄마 금고형 | 연합뉴스
- 캄보디아서 불법 대리모 집단 적발…합숙하며 임신·출산 | 연합뉴스
- 시도 때도 없이 날아드는 스팸…범죄자는 '하나라도 걸려라' | 연합뉴스
- 2천년전 숨결 그대로…요르단 유적지 페트라서 비밀 무덤 발굴 | 연합뉴스
- "유튜버들 전화로 말다툼하다 흉기 들고 나가"…경찰 출동 소동 | 연합뉴스
- 사은용 머그잔 세트 5개 가져갔다고 해고…법원 "부당해고"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