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로 내려간 벤투호 귀국, 딜레마에 빠진 것 같다

노주환 2019. 11. 20. 11: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벤투호가 숙제를 풀지 못하고 귀국했다.

레바논의 밀집수비에 막혀 비겼고, 세계 최상위 브라질에 완패하고 돌아왔다.

우리나라 대표팀은 레바논의 밀집수비를 알면서도 깨트리지 못했다.

벤투호는 12월에 다시 출격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벤투 감독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인천공항=스포츠조선 노주환 기자]벤투호가 숙제를 풀지 못하고 귀국했다. 레바논의 밀집수비에 막혀 비겼고, 세계 최상위 브라질에 완패하고 돌아왔다.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A대표팀이 20일 인천공항을 통해 돌아왔다. 태극전사들은 이번 중동 원정에서 결과적으로 별 소득이 없었다. 레바논과 치른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원정 4차전서 0대0으로 비겼다. 승점 8점의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2위로 내려앉았다. 조 선두는 한 경기를 더 한 투르크메니스탄(승점 9)이고, 3위는 5경기를 한 레바논(승점 8)이다.

우리나라 대표팀은 레바논의 밀집수비를 알면서도 깨트리지 못했다. 잔디 적응은 무승부의 구실이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 공격이 전혀 예리하지 않았다. 또 브라질과 치른 친선경기에선 내려서지 않고 공격축구로 맞불을 놓았지만 결정력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0대3 완패를 기록했다.

한국 축구는 다시 딜레마에 빠진 기분이다. FIFA 랭킹에서 50위 이상 차이는 약체 상대로 무득점했고, 세계 최정상급 팀 상대로는 분명한 실력차를 드러내며 고개를 숙였다. 우리 태극전사들은 2018년 러시아월드컵에서 당시 세계 최강으로 평가를 받았던 독일을 2대0으로 물리치며 세계를 깜짝 놀래켰다. A대표팀은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탈락 이후 신태용 감독에서 사령탑을 포르투갈 출신 파울루 벤투 감독으로 바꿨다. 벤투 감독은 볼점유율을 높게 가져가는 '빌드업 축구'를 A대표팀에 꾸준히 이식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런데 아직 그런 노력의 결실은 안 나오고 있다. 지난 1월 아시안컵에서 밀집수비를 펼친 상대로 고전하는 모습이 계속 나왔다. 이번 2차예선에서도 또 그렇다. 전문가들은 "우리 선수들이 빌드업 축구로 세계 경쟁력이 있는 지에 대한 좀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벤투호는 12월에 다시 출격한다. 부산에선 열리는 동아시안컵에서도 우승에 도전한다. 신태용호는 2년 전 도쿄에서 열린 대회에서 우승했었다.
인천공항=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풀옵션'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특가 한정판매
“차붐의 손녀♥” 한채아, 시父 차범근-딸 투샷 공개
홍서범 “조갑경이 치부 영상 유포하겠다고 협박”
한예슬, 가슴에 새긴 문신 직접 공개 ‘파격’
이상민, 70억 빚 청산…“서장훈, 대신 갚아준다고…”
개그우먼 안소미 “남편 가출…자존심 바닥까지 내려가”
미국 대표 '골프풀세트' 77%할인 '30만원'대 10세트한정~
경희대학교 '경희공력환' 90%할인 '3만원'대 100세트 한정!
'뜨끈뜨끈' 독일 명품 '온수매트' 57%할인 '12만원'대 판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