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체로 여성 혼자 사는 원룸 침입했는데..' 법원 집유 선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체로 여성 혼자 사는 원룸 화장실에 침입한 20대 남성이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부산지법 서부지원 형사4단독 정성종 판사는 주거침입 혐의로 기소된 A(27) 씨에게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고 1일 밝혔다.
당시 경찰은 A 씨가 나체 상태였던 점을 미루어 강간 미수 혐의를 고려했지만, 주거침입 혐의만 적용해 A 씨를 구속해 사건을 검찰로 넘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나체로 여성 혼자 사는 원룸 화장실에 침입한 20대 남성이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부산지법 서부지원 형사4단독 정성종 판사는 주거침입 혐의로 기소된 A(27) 씨에게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고 1일 밝혔다.
A 씨는 지난 8월 19일 오후 11시 20분께 옷을 다 벗은 채로 같은 오피스텔에 혼자 사는 여성 B 씨 원룸 화장실에 침입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정 판사는 양형 이유로 "피고인이 나체상태로 피해자의 주거지에 침입하여 피해자의 주거 평온을 해친 것으로 죄질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또 "피고인이 피해자와 합의해 처벌을 원하지 않는 점, 범행 동기와 경위, 범행 후 정황 등을 고려해 양형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판결문과 경찰 등에 따르면 A 씨는 화장실 환기 창문으로 침입했다.
인기척을 느낀 B 씨가 "집안에 누군가 들어온 것 같다"며 경찰에 신고했고, 10여분 만에 출동한 경찰이 복도에서 나체 상태인 A 씨를 현행범 체포했다.
A 씨는 범행 당시 만취한 상태였고 술에 취해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
당시 경찰은 A 씨가 나체 상태였던 점을 미루어 강간 미수 혐의를 고려했지만, 주거침입 혐의만 적용해 A 씨를 구속해 사건을 검찰로 넘겼다.
경찰 관계자는 "인기척을 느낀 B 씨가 화장실 문을 열려고 했지만 A 씨가 오히려 열어주지 않았기 때문에 강간 미수 혐의가 적용될 수 없다고 최종판단했다"고 말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도 주거침입 혐의만 적용해 A 씨를 기소했다.
검찰은 A 씨에게 징역 6월을 구형했다.
귀가하던 여성을 뒤쫓아가 강제로 문을 열려고 한 이른바 '신림동 강간미수' 속 영상 30대 남성은 주거침입과 강간미수 혐의로 기소됐지만 1심 재판부는 주거침입만 유죄로 인정해 징역 1년을 선고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법리적 해석으로는 강간미수가 인정되기 힘든 사건이 많기 때문에 주거침입죄의 법정형을 높이고 명확한 양형기준을 세워 처벌 공백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주거침입죄 양형기준은 벌금 500만원∼징역 3년이다.
handbrother@yna.co.kr
- ☞ 빵 훔친 '청년 장발장'에 손 내민 포스코…정직원 채용
- ☞ 자동차 충돌했는데…옆에 있던 2층 건물이 '와르르'
- ☞ "30살 넘은 여자들 싱싱한 줄 알지만…" 막말 교수
- ☞ 몽골 헌법재판소장, 기내서 대한항공 여승무원 성추행
- ☞ 이번엔 트럼프, 당신 해고야?…트럼프 탄핵사태 요약
- ☞ 육사·공사 필기시험 채점오류…'합격' 43명 불합격
- ☞ 13살 연하와 결혼 김건모 "지연이가 어느날 제 안에…"
- ☞ 류현진 등 FA 자격 취득 131명 명단 공개됐다
- ☞ 어려울 때 '피' 나눈 흡혈박쥐 환경 바뀌어도 '우정' 유지
- ☞ 헤어진 연인 흉기로 위협…달아나자 알몸으로 쫓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원룸 안 여성 훔쳐보며 음란행위 20대 징역 1년 6월
- '신림동 강간미수 영상' 남성, 주거침입 실형..강간미수 무죄
- 발가벗은 채 여성 혼자 사는 원룸 침입..현행범 체포
- NYT 홈피 첫 화면 장식한 안성재…"다들 한국행 미쳤다고 했다" | 연합뉴스
- 피격 트럼프·계엄군 총잡은 안귀령…BBC '인상적 이미지' 12컷 | 연합뉴스
- 최재림, 건강 악화로 공연 중단…'킹키부츠'·'시카고'도 취소 | 연합뉴스
- '도도맘 무고 종용' 강용석 집유 확정…4년간 변호사 못해 | 연합뉴스
- 정용진 "美서 韓 관심…저력 있는 나라, 믿고 기다리라 강조" | 연합뉴스
- 이재명, '군용차 막은 시민' 영상 올리고 "이분 찾아달라" | 연합뉴스
- 무궁화꽃이 '다시' 피었습니다…'오징어게임2' 공개 나흘 앞으로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