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위로 들기·바깥 돌리기·뒤로 돌리기 안되는 운동 집중반복때 오십견 개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십견은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오십견은 만성 어깨관절 통증과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로, 전체 인구의 약 2%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들 오십견에 대해 한 번쯤 들어봤겠지만, 중요한 '3대 어깨 운동 각도'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안 아픈 어깨와 비교해 보면 얼마만큼 운동 범위에 제한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많은 분이 오십견 때문에 고생하지요. 제 주변에도 어머니, 장모님, 형수님까지 오십견에 걸렸습니다.
오십견은 만성 어깨관절 통증과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로, 전체 인구의 약 2%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50세 이후 특별한 원인이 없이 심한 통증과 더불어 전 방향으로의 능동적, 수동적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들 오십견에 대해 한 번쯤 들어봤겠지만, 중요한 ‘3대 어깨 운동 각도’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 세 가지 각도는 위로 들기, 바깥으로 돌리기, 뒤로 돌리기입니다. 세 가지가 다 안 되거나 한 가지만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오십견 재활은 석 달 이상 열심히 해야 합니다. 안 되는 부분을 알고 그 각도를 중점으로 운동하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첫째 운동 각도는 ‘위로 들기’입니다. 팔을 머리 위로 들 때 정상이라면 팔이 귀에 편안히 닿아야 합니다. 위로 들기가 안 되면 옷을 입고 벗을 때 지장이 생겨 불편함이 제일 큽니다.
둘째 운동 각도는 ‘바깥으로 돌리기’입니다. 팔꿈치를 몸에 붙이고 팔을 앞으로 합니다. 이 자세에서 팔을 바깥으로 향하게 합니다. 안 아픈 어깨와 비교해 보면 얼마만큼 운동 범위에 제한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바깥으로 돌리기’ 재활 운동은 다른 각도에 비해 쉬운 편입니다.
셋째 운동 각도는 ‘뒤로 돌리기’입니다. 열중쉬어 자세에서 엄지손가락이 등허리의 어느 위치까지 올라오는지 봅니다. 보통 등 가운데까지는 엄지손가락이 닿아야 하는데, 엉덩이에 손을 올리는 것조차 힘들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입니다. 오십견 운동을 할 때 어느 각도가 부족한지를 알고 해당 운동을 더 열심히 하면 오십견을 쉽게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내 몸 상태를 먼저 파악하고, 다음번 칼럼들에서 세 가지 각도별 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