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중토크①] 곽경택 감독 "억눌렸던 '장사리' 판단미스, 마음정리 끝"

조연경·박정선 2019. 10. 18.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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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스포츠 조연경·박정선]
부산에서 함께 한 '아침 해장술'이다. 곽경택 감독(53)이기에 가능한 타임라인이다. "역사적인 모닝 취중토크"라는 말에 곽경택 감독은 "원래 오전에 에너지가 가장 샘솟는 법이다"며 "기왕 왔는데 한 잔 하자!"고 첫 술을 뜨기도 전 소주부터 시원하게 들이켰다.

부산을 대표하는 '부산 출신' 곽경택 감독은 부산국제영화제, 부산영상위원회가 막 출범한 시기였던 1997년 영화 '억수탕'으로 데뷔해 영화 산업의 궤적을 함께 하며 상부상조에 일조했다. 곽경택 감독의 역작 '친구'(2001) 역시 부산을 배경으로 흥행에 대성공한 작품으로 여전히 1순위에 꼽힌다.

'챔피언'(2002) '똥개'(2003) '태풍'(2005) '사랑'(2007) '눈에는 눈 이에는 이'(2008) '통증'(2011) '친구2'(2013) '극비수사'(2015) '희생부활자'(2017) 그리고 최근작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2019)까지 곽경택 감독은 연출력 뛰어난 감독임과 동시에 장르의 경계없이 매 작품마다 '사람'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하는 이 시대 대표 '스토리텔러'다.

20여 년간 숱한 풍파를 겪으면서 오뚝이처럼 살아난 곽경택 감독이기에 아쉬움 속 조용히 막을 내린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 역시 홀가분하게 떠나 보냈다. 곽 감독은 "개봉 일주일이 딱 됐을 때, 부산에 내려오기 3일 전 마음 정리를 끝냈다. 다음 작품을 더 긴장감 있게 하라는 신호로 받아 들였다"며 속시원한 반응을 내비쳤다.

뉴욕 대학교 영화연출 전공자로 '유학파' 출신이었던 곽경택 감독은, 충무로 입성 당시 정통파가 아니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방인' 꼬리표를 달고 무수한 전쟁을 치러야만 했다. 때론 억울했고, 때론 답답하기도 했지만 20년이 지난 현재 버젓이 살아남은 승리자는 곽경택 감독이 됐다. 르네상스 시기와 침체기를 모두 경험한 한국 영화 역사의 산증인이다.

때론 예측 불가능한 흥행 수치에 의아함을 느끼고, 때론 완성도 떨어지는 국내 영화들에 씁쓸함을 감추지 못할 때도 있지만 한국 영화와 관객을 애정하는 마음은 한결같다. 결과에 승복할 줄 알고, 변화를 배척하기보다 받아들이는 유연함은 곽경택 감독의 과거가 존경받고, 다음이 늘 궁금한 이유다. 그리고 지금 준비하고 있는 '다음'은 또 다른 '곽경택의 세계'를 마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취중토크 공식질문 입니다. 주량이 어떻게 되나요. "주량은 시간제죠. 어떤 술을 얼만큼 마시든 보통 오후 11시까지만 마셔요. 웬만하면 12시를 안 넘기죠. 새벽까지 마셔도 기억에 남는 것도 없고, 의미있는 이야기도 없고, 속만 쓰리고.(웃음) 아침에 글쓰는 버릇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다 보니까 일찍 자려는 이유도 있고요."

-주종은 역시 소주 일까요. "80% 이상은 폭탄으로 시작하는 것 같아요. 요즘엔 일단 소맥 아닙니까.(웃음) 카스처럼(카스+처음처럼)에 이어 테슬라(테라+참이슬)가 나와 맛있어요."

-보통 기상시간은 몇 시 인가요 "오전 6시, 늦어도 6시30분엔 일어나죠. 힘들진 않아요. 따지고 보면 6시간은 숙면을 취할 수 있으니까요. 사실 오늘도 이미 조식을 먹고 왔어요. 아내가 부산에 함께 왔는데 식권 두 장을 딱 보여주면서 '니 언제 밥 먹으러 갈래' 하더라고요. 같이 먹어 줘야죠. 하하. 나이들어 아침형 인간 됐다고 하려나요?(웃음)"

-오전에 글을 쓰면 더 스트레스 받지 않나요. "원래 아침에 사람의 신체적인 에너지가 훨씬 좋아요. 회사에서도 대부분 오전 10시에 회의를 하잖아요. 하루종일 고민을 끌어 안고 있다가 잠들고 깨어나면 그 고민부터 생각나요. 머리가 맑을 때 확 풀어낼 수 있죠. 점심 먹을 때 쯤 약간 멍청해지면 그 다음 숙제가 생기고요. 매일이 비슷한 것 같아요."

-체력관리나 운동도 따로 하나요. "이전에는 술만 마시고 운동도 안하다가 '이렇게 해서는 아무것도 안 되겠다. 체력이 연출인데'라는 마음으로 술을 좀 덜 마실 수 있는 취미를 찾으려고 노력했죠. '목공을 할까. 그림을 그려볼까. 옛날에 찍던 사진을 다시 찍어볼까' 고민했는데, 우연히 집 앞에 있는 스크린골프장을 가게 됐어요. 그때까지 골프라는걸 쳐 본 적이 없었죠. 왜 막 치는데 한번씩 잘 맞는 경우가 있잖아요. 손 맛이 아주.(웃음) 미친듯이 쳤던 것 같아요."

-필드도 나가야죠. "한번 가면 기본 세 게임, 다섯 게임씩도 쳤는데 내 맘대로 치니까 아프더라고요. 일주일 정도 레슨을 받았고, 하면 할 수록 더 잘하고 싶으니까 연습도 계속 했죠. 필드는 요즘 도장깨기 하고 있어요. 그동안 나를 무시했던 인간들을 찾아 다니면서. 하하. 골프는 구력 싸움이거든요. 저야 이제 1년 밖에 안돼 대부분 패하지만 그 자체가 재미있어요. '스크린에서 얼마나 열심히 했길래 1년도 안 됐는데 이 정도냐'는 말도 가끔 듣고요. 지하에서 갈고 닦았죠."
-부산을 대표하는 감독이에요. 지역 방송에서도 부산 배경 영화의 시작으로 '친구'를 언급하면서 감독님을 소개하더라고요. "관계가 묘해요. 부산이 고향이기도 하지만 부국제와 인연도 남다르죠. 내가 장편영화로 데뷔할 때 부국제가 막 출범했거든요. 시기가 맞아 떨어졌죠. '친구'가 3회인가 4회 즈음에 나왔으니까요."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해 부산영화산업의 궤적을 함께 하고 있네요. "1회 부국제 때 단편을 들고 왔고, 2회 때 '억수탕'이 오픈시네마 상영을 했어요. 초창기 멤버들과는 너무 잘 알죠. 부산영상위원회도 그 때 생겼고. 필요하면 서로 지원하고 도와주면서 같이 성장했다고 봐요. 매해 참석하지는 못하지만 올 때마다 객식구라는 느낌보다 절반은 호스트라는 마음이 있고요."

-다시 부흥의 조짐이 보여 다행이에요. "아직은 좀 아쉽죠. 결국 정치적인 문제 때문인데, 영화제 자체의 자본이 독립되지 않으면 방법이 없어요."

-가장 어려운 문제네요. "부국제 뿐만 아니라 엄청나게 많은 영화제가 생겨나고 있잖아요. 대부분 지역 이름을 달고 있고요. 정치인들이 영화와 영화제에 대해 이해하고, '어떤 이유에서든 살리겠다. 어떤 경우든 지원하겠다' 특별법으로 제정해 두면 편하죠. 매년 심사해서 예산을 짜는 것이 아니라 얼마를 고정으로 딱 두고요. 프랑스는 방송국 수익 1%를 무조건 영화에 투자해요. 영화진흥위원회도 티켓 값의 얼마를 영화발전기금으로 떼어 가긴 하지만 좀 다르죠."

-부산은 자주 내려오나요. "최근 좀 뜸해졌어요. 무거운 이야기이긴 한데 재작년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부터는 만감이 교차해요. 마냥 편치만은 않죠. 예전에는 올 때마다 '좋다, 시원하다'였다면 이젠 침울하고 우울할 때도 있어요."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 개봉 등으로 최근까지 많이 바빴을 것 같아요. "계속 억눌려 있다가 개봉하고 딱 일주일이 됐을 때 평정심을 찾았어요. 마음을 정리했죠. 부산에 와서 배급사 관계자들을 만났을 때도 '난 내가 이미 마음을 접었기 때문에 다른 영화는 신경 안 쓴다'고 했어요. 하하."
-마음은 어떻게 정리했나요. "다음 작품을 더 긴장감 있게 하라는 신호다."

-요즘엔 특히 흥행 결과를 알 수 없는 것 같아요. "드디어 이런 상황이 왔다고 생각해요. 자업자득이고요. 투자 배급사의 흥행 논리에는 어떤 공식이 있었어요. 한때는 멀티캐스팅으로 확 치고 빠지는 작품들이 유행했거든요. 그게 몇 년 먹히다가 이제는 관객들이 안 속는거죠. 그들이 맞춰놓은 공식에 감독과 창작자들이 쫓아가다보니 힘있고, 진실한 이야기들을 개발할 시간은 없고, 공식을 맞추면 지루하고 조금만 벗어나면 이상해지는 거예요."

-신선함의 부재일까요. "새로운 것에 대한 갈구를 해왔어야 하는데 안타깝죠. 갈 수록 더 어려워질 것 같아요. 자성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는데 이러다 일본 꼴이 날 수도 있고요. 일본은 일찌감치 저예산 영화만 만들고 있잖아요. 물론 뒤따라가게 내버려두지 않을 우리 영화인들이라는 것도 알아요. 저도 마찬가지고요.(웃음)"

-'장사리: 잊혀진 영웅들'은 그런 면에서 더 풀기 어렵지 않았나요. "이제와 생각해보면 처음부터 판단을 잘못했다고 봐요. 애초 기획은 제작사(태원엔터테인먼트) 정태원 대표가 했고, 연출 제의가 들어왔을 때 처음엔 안 한다고 거절했거든요. '만약 이렇게 반전 메시지로 가도 되면 다시 생각해 보겠다'고 하면서 그걸로 쭉쭉 끌고 왔는데…. 개봉 전부터 느꼈던 것이 '내가 이렇게 골치 아픈데, 이런 영화 관객들도 안 보고 싶어할 것이다'였어요. 내 마음에 여유가 있어야 다른 사람 케어를 하는데 그게 아니었으니까요. '조짐이 되게 안 좋다' 싶었죠."

-감독님의 고군분투가 느껴졌어요. "싸우기도 했지만 태원이 형이 많이 양보해 줬어요. 이상할 정도로 양보를 너무 많이 하길래 '형, 왜 이야기를 안해?'라고 했더니 '이번엔 곽 감독 생각이 맞은 것 같아'라고 하더라고요. 근데 결과적으로는 둘 다 틀렸죠. 하하하."

-한 주 차로 '조커'가 개봉하기도 했어요. 같은 배급사고요." "워너브라더스에서 일주일 후에 '조커'를 붙일 줄은 몰랐어요. 뭐 그 피해를 받은 것일 수도 있는데 그 또한 '장사리'의 운명이었다 생각해요. 다 털어냈어요."

>>[취중토크②] 에서 계속

조연경·박정선 기자 사진=박세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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