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초청안한 日 관함식, 태풍 '하기비스'에 축소·무산 가능성

입력 2019. 10. 9.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해상자위대가 한국을 초청하지 않은 채 개최할 예정인 관함식이 태풍의 영향으로 무산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9일 NHK에 따르면 해상자위대는 오는 14일 열리는 관함식에 앞서 12∼13일 이틀간 개최할 예정이던 함정의 일반 공개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

해상자위대는 함정 일반 공개 행사와 관함식 참관에 일반인 4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함정 일반공개 행사는 취소..日, 관계 악화로 韓에 초청장 안보내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해상자위대가 한국을 초청하지 않은 채 개최할 예정인 관함식이 태풍의 영향으로 무산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9일 NHK에 따르면 해상자위대는 오는 14일 열리는 관함식에 앞서 12∼13일 이틀간 개최할 예정이던 함정의 일반 공개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3∼4년에 한 번 해군 함정들이 집결해 사열 의식을 하면서 위용의 과시하는 대규모 관함식을 개최하는데, 올해는 14일 수도권 가나가와(神奈川)현 사가미(相模)만 해상에서 열 계획이다.

2015년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앞 바다인 사가미(相模)만 해상의 일본 해상자위대 범용 호위함 '무라사메'에서 해상자위대원이 나팔을 부는 것을 탑승객이 지켜보고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번 관함식에는 중국 함정이 처음으로 참가하며 캐나다, 싱가포르, 영국, 미국, 인도, 호주 등 7개국이 함정을 파견한다.

한국은 지난 2015년에는 해군의 대조영함을 보냈지만, 일본 측은 이번 관함식에는 한일관계 악화의 영향으로 한국 해군은 초대하지 않았다.

해상자위대가 함정의 일반 공개를 취소하기로 한 것은 함정 공개가 실시되는 지역이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권 하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행사는 일반인들이 함정을 타고 둘러보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해상자위대는 강풍 등의 영향을 받을 경우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

해상자위대는 함정 일반 공개 행사와 관함식 참관에 일반인 4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해상자위대는 여기에 더해 태풍의 진행 경로와 세력 등에 따라 관함식 행사 자체를 취소하거나 행사 규모를 축소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NHK는 해상자위대가 관함식 실시 여부를 전날인 13일 오전 중에 결정할 계획이라며 태풍의 진로에 따라 중지되거나 규모가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그래픽] 태풍 '하기비스' 예상 진로(오후 3시)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기상청에 따르면 8일 오후 3시 현재 제19호 태풍 '하기비스'는 괌 북북서쪽 약 520㎞ 해상에서 시속 23㎞로 북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 0eun@yna.co.kr

bkkim@yna.co.kr

☞ 유명 댐 인근서 '셀카' 찍던 일가족 4명 익사
☞ 조국 동생 영장실질심사 포기했는데 구속영장 기각?
☞ 월급 주면서 일하지 말고 계리사 공부만 하랬더니…
☞ "일본서 한국 옹호하면 비난하는 이상한 분위기"
☞ 780억 위약금 물고 홈구장 이전한 프로축구팀
☞ 재판서 사형 구형받은 장대호 "사형 당해도 괜찮다"
☞ '붓고 멍든 눈' 前대통령, 14바늘 꿰매고도 봉사활동
☞ 외국인에 한글 물었더니…"아름답고 배우기 쉬워"
☞ 13세 여아 상의탈의 사진 캡처한 남성 무죄 '반전'
☞ 고난의 길 류현진…NLDS 5차전 대기-NLCS 1차전 선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