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코 세척 후 귀에 물이 들어간 거 같아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코 세척을 한 후 바닥에 누워서 하품했더니, 순간 물이 귀에 확 들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A. 코 세척을 한 후 누워서 하품할 때 코 뒤쪽 비인두 쪽에 있는 이관 입구부를 통해, 중이 쪽으로
식염수가 들어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코 세척 시에는 '크' 나 '아' 소리를 내시면서 하셔야 귀 쪽으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고개를 숙여서 나오는
세척수를 닦아 내시고 불편하더라도 코를 세게 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코 세척을 한 후 바닥에 누워서 하품했더니, 순간 물이 귀에 확 들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 귀에서 계속 찌릿찌릿하면서 아프더군요. 지금은 시간이 좀 지나 통증은 줄었는데, 소리가 잘 안 들립니다. 아무래도 코 세척 시 사용하는 식염수가 귀 안으로 흘러 들어간 거 같은데, 귀에 큰 문제가 생기는 걸까요?

A. 코 세척을 한 후 누워서 하품할 때 코 뒤쪽 비인두 쪽에 있는 이관 입구부를 통해, 중이 쪽으로 식염수가 들어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셨다면 중이강 내에서 달팽이관 쪽으로 이동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중이강 내에 물이 차 있으면 소리가 전파하는 것을 방해해 전음성 난청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침을 삼키거나 하품하는 등의 이관을 열리게 하는 방법들을 사용하다 보면 증상이 다소 호전할 수 있으나, 증상이 지속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내원해 상태를 관찰을 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코 세척 시에는 '크' 나 '아' 소리를 내시면서 하셔야 귀 쪽으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고개를 숙여서 나오는 세척수를 닦아 내시고 불편하더라도 코를 세게 풀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강현우 (이비인후과 전문의)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yj0807kim@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