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목근육 26개.. 강화·스트레칭 필요 목뒤 수건 감고 앞으로 당기면 좋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국가 2절은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으로 시작합니다.
우리가 머리를 세울 수 있는 것도 목 근육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목 근육을 철갑만큼은 아니어도 단련하면 좋을 것입니다.
손 저항으로 목 근육 전체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국가 2절은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으로 시작합니다. 우리 몸에도 철갑과 같은 갑옷이 있습니다. 척추뼈는 뒤쪽이 겹쳐져 있어 마치 갑옷과 같은 모습입니다. 큰 충격으로부터 신경을 보호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목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은 몇 개일까요? 정답은 26개입니다. 두개골, 갈비뼈, 쇄골에 붙어서 머리를 구부리고 회전시키며, 음식을 삼키는 걸 도와줍니다.
우리가 머리를 세울 수 있는 것도 목 근육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목 근육을 철갑만큼은 아니어도 단련하면 좋을 것입니다. 근력 강화의 원리는 저항을 줘서 근육을 키우는 것입니다.
운동하는 반대 방향으로 적당량의 힘이 가해지고 자극이 돼야 근육이 커집니다. 땀과 노력으로 키워야 하는 게 근육입니다.
목 근육은 팔다리와 달리 근력 운동을 하기가 까다롭습니다.
팔다리처럼 운동 범위가 넓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죠. 목 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법에 대해 배워 보겠습니다. 먼저, 머리 옆에 손을 받치고 머리를 옆으로 밀면서 손으로 버팁니다.
그다음, 양손으로 목을 감싸고 지그시 아래로 고개를 숙입니다. 손 저항으로 목 근육 전체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건을 목 뒤에 감고 양손으로 앞으로 당깁니다. 이때 목으로 버티면서 뒤로 힘을 주어 저항을 줍니다. 수건 없이 양손을 깍지 껴서 머리 뒤에 둬도 됩니다.
고개를 너무 숙이는 것보다는 목이 숙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근력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전에 배운 여러 목 스트레칭과 같이 목 근력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다만, 목 디스크 환자는 목 근력 운동 시 주의해야 합니다. 지난 ‘목 디스크’ 칼럼에서 말했듯, 디스크는 주로 뒤쪽에 균열과 손상이 생깁니다. 고개를 숙이는 동작은 디스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가급적 목을 숙이는 동작이나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의도순복음교회 "10·3 광화문 집회 성도 동원 사실무근"
- <文-檢 격돌>文의 고집으로 만든 '윤석열號'..이제와선 '反개혁세력' 규정
- 17년간 동굴 숨어산 탈옥범, 드론 추적에 체포돼
- 여자 골프 세계랭킹 1·2·3위 한국선수들 차지..사상 최초
- 조국 딸 "父와 연관 검색어 지워달라" ..포털서 일괄 삭제
- 이상화 "혼전 임신 아냐..강남이 너무 좋아 결혼 결심"
- 檢, 정경심-조범동 '공범' 결론.. '피의자' 정 교수 주초 소환
- 설리가 또? SNS 노브라 노출 사고 구설
- '미탁',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발달..개천절 우리나라 강타할 듯
- 대선주자 선호도..이낙연 20.2%·황교안 19.9%·조국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