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자동차, 그 이상 특별한 공간..송도 바바리안 콤플렉스
총 500억원을 투입..BMW 딜러사 중 최대 규모

(인천=뉴스1) 김상훈 기자 = 인천 송도에는 기존 자동차 전시 및 서비스센터의 개념을 뛰어 넘는 새로운 복합공간이 있다. BMW와 BMW 국내 딜러사 바바리안모터스가 공동 투자해 지난해 5월 개관한 '송도 바바리안 콤플렉스'가 그 주인공이다.
이곳에선 신차 구매부터 애프터서비스(AS), 다채로운 문화콘텐츠 등을 즐길 수 있어 '콤플렉스(Complex)'라는 말이 잘 어울린다. 이 때문에 BMW도 이 복합공간의 콘셉트를 자동차를 넘어선다는 뜻의 '비욘드 오토(Beyond Auto)'로 잡았다.
지난 28일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 위치한 '송도 바바리안 콤플렉스'를 찾았다. 이곳은 독일 BMW본사가 한국 딜러 업체 최초로 투자한 사례로 총 500억원(BMW본사 50억원, 바바리안모터스 450억원)이 투입돼 건립된 곳이다. 전 세계 BMW 딜러사 서비스 시설 중에서도 최대 규모다.

이곳은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동시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신차 구매와 AS를 한 장소에서 누릴 수 있는 '원스톱(One-stop)' 서비스가 가능한 게 특징이다. 여기에 BMW와 미니(MINI) 브랜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와 문화공간까지 갖추고 있다.
건물 1층에 들어서자 BMW 3시리즈부터 5시리즈, 럭셔리 라인인 7시리즈 등이 전시된 BMW전시관이 눈에 띄었다. 최대 11대까지 전시가 가능하며 추후 X7, 8 등도 전시 예정이다.
다른 한편에는 서비스상담공간과 정비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24개의 워크베이가 자리한 정비공간에서는 수십명의 전문가들이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곳에선 가볍고 빠른 일반정비가 이뤄지는데 월 450대 정도 수리가 가능하다고 한다. 지난해 리콜 사태 당시에도 송도 콤플렉스에서만 약 7000대의 차량을 수리했다.

2층에는 고객들이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공항의 퍼스트클래스 라운지를 연상케 하며 마사지 기계를 이용할 수 있고, 커피를 마시며 책을 보거나 비즈니스 업무를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여성 전용 공간인 레이디스 라운지도 별도 마련돼 있다. 또 1층 워크베이를 내려다볼 수 있어 차량이 어떻게 수리되고 있는지 과정들을 살펴볼 수도 있다.
3층에는 MINI 전시장과 문화공간인 플라츠(Platz), BPS, 중정비 워크베이 등 총 4개의 공간이 공존한다. 일반정비가 가능한 1층 정비공간과 달리 3층 워크베이에서는 엔진 수리 등 2시간 이상의 작업이 필요한 중정비 작업이 이뤄진다.

플라츠는 독일어로 '광장'이란 뜻으로 이벤트나 강연 등이 열리는 장소다. 특히 지난해 11월부터 연사를 초청해 강연을 꾸리는 '너머학교'를 이곳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 시간엔 자동차 관련 이야기보다는 건축, 인문,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연사를 초청해 강연을 제공한다. 연 10회로 구성되며 현재까지 6명의 연사가 다녀갔다.
중고차 구매를 위한 공간인 BPS(BMW Premium Selction) 도 위치해 있다. BMW코리아가 공식 인증하는 중고차 매매 서비스로 72개 핵심항목을 점검해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다.
4층은 바바리안모터스 사무실과 정비동이 공존한다. 이곳 정비동에선 판금도장 워크숍을 운영하고 페인트부사 4개와 샌딩 및 판금작업 공간, 부품실 등이 마련돼 있다. 5층에는 카페테이라가 위치해 직원 휴식은 물론 고객 초청행사 진행이 가능한다.

현재까지 고객 반응은 좋다. 지난해 5월 개관 이후 현재까지 약 5만명의 고객들이 다녀갔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아울러 영종도의 BMW 드라이빙 센터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도 인기다. 바바리안모터스는 신차를 출고한지 2~4개월 되는 고객을 초청해 드라이빙 센터에서 안전·기능 관련 교육인 '세컨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을 매월 실시하고 있다.
조재천 바바리안모터스 부사장은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고객 방문이 늘고 있다"며 "기존의 전시장이나 서비스센터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것들을 볼 수 있어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awar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