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 모든 복지의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웨덴어로 커피를 의미하는 '카피에'(Kaffee)라는 단어가 뒤집어져 피카(Fika)라는 단어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속설에 의하면 아주 오래전 옛날, 노동자들이 일을 하다가 쉬고 싶을 때 감시하는 감독관들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일부러 단어를 뒤집어서 말하다가 그게 굳어져 지금의 피카가 되었다고 한다.
일러스트레이터 엘리는 자신이 살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스웨덴에 남편을 따라 우연히 이주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어로 커피를 의미하는 ‘카피에’(Kaffee)라는 단어가 뒤집어져 피카(Fika)라는 단어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속설에 의하면 아주 오래전 옛날, 노동자들이 일을 하다가 쉬고 싶을 때 감시하는 감독관들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일부러 단어를 뒤집어서 말하다가 그게 굳어져 지금의 피카가 되었다고 한다.
나의 스웨덴에서
엘리 지음/아르테·1만7500원
일러스트레이터 엘리는 자신이 살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스웨덴에 남편을 따라 우연히 이주한다. 미디어로 접했던 북유럽의 복지국가 스웨덴은 환상의 나라였다. 그 환상의 나라에 발을 들이면서 느낀 매일매일의 새로움과 인간적인 외로움을 모조리 기록하기 위해 그림을 그리고 사진으로 남겼다. 스웨덴의 자연 풍경을 담뿍 담은 정취 가득한 사진과 수많은 인스타그래머들의 사랑을 받은 유니크한 감각이 돋보이는 예쁜 소품들의 사진, 그리고 작가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면서 직접 담아낸 스웨덴의 그림 작품들이 알차게 담겼다. 이 책에 실린 저자의 이야기는 개인적인 에세이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행복의 정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어준다. (출판사 책 소개 중)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보기]
[▶한겨레 정기구독][▶좀 더 생생한 뉴스,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