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새 연호 '레이와' 뜻, '아름다운 조화'로 알려라"

장용석 기자 입력 2019. 4. 4. 13: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내달부터 사용하는 새 연호 '레이와'(令和)의 뜻을 각국에 설명할 때 '아름다운 조화'(beautiful harmony)로 통일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외무성 관계자는 "각국에 새 연호가 '레이와'로 결정됐다고 알리긴 했지만, 그 의미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면서 "그래서 다소 혼란이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질서'·'명령' 등 제각각 해석에 재외공관에 통지
전문가 '日 정치권 우경화 반영' 해석도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지난 1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새 연호 '레이와'를 공개하고 있다. © AFP=뉴스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정부가 내달부터 사용하는 새 연호 '레이와'(令和)의 뜻을 각국에 설명할 때 '아름다운 조화'(beautiful harmony)로 통일하기로 했다.

4일 NHK·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레이와'가 해외 언론, 특히 영어권 매체에 소개될 때 그 의미가 제각각으로 해석되자 최근 각국 주재 공관에 이 같은 지시사항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일례로 영국 BBC의 경우 지난 1일 '레이와'가 발표되자 '질서와 조화'(order and harmony)란 의미라고 보도한 반면,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는 '레이'(令)는 '상서롭다'(auspicious), '화'(和)는 '평화'(peace)를 각각 뜻한다고 전했다.

일부 매체는 '레이'가 아예 군대식의 '지휘·통솔'(command)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1일 기자회견에서 '레이와'는 일본의 고대 시가집 '만요슈'(萬葉集·만엽집)의 '매화가'(梅花歌)에서 따온 것이라며 "사람들이 서로의 마음을 아름답게 마주할 때 문화가 생성되고 자라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었다.

그러나 일본 학계에선 '레이와'는 '만요슈' 이전에 쓰인 중국 고대 시가집 '문선'(文選)에도 나오는 표현이란 등의 지적이 제기됐다.

제프 킹스턴 일본 템플대 아시아연구소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새 연호로 '레이와'를 택한 건 일본 정치권의 우경화를 반영한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레이와의 '와'자로부터 과거 침략전쟁을 벌였던 히로히토(裕仁) 일왕(아키히토(明仁) 일왕의 부친) 시대 연호 '쇼와'(昭和)가 연상된다는 이유에서다.

킹스턴 소장은 일본 정부가 '새 연호를 중국 고전이 아닌 일본 고서에서 따왔다'고 강조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보수파를 끌어모으기 위한 게 분명하다"며 "이는 일본의 전쟁사를 미화하려는 아베 정권의 시도와 일치한다"는 해석을 내놨다.

이에 대해 외무성 관계자는 "각국에 새 연호가 '레이와'로 결정됐다고 알리긴 했지만, 그 의미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면서 "그래서 다소 혼란이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새 연호 '레이와'는 아키히토 일왕의 장남 나루히토(德仁) 왕세자가 새 일왕에 즉위하는 내달 1일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된다.

ys417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