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웹툰 '대가리', 표절 인정.. "연재 관련 내부검토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웹툰 <대가리> 의 정종택 작가가 트레이싱(베끼기) 의혹을 받은 장면을 모두 삭제하고 이미지를 전면 수정했다. 대가리>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머니S에 "이번 건은 트레이싱은 아니지만 최근 회차에서 만화 <짱> 에 등장하는 구도와 연출을 참고해 유사하게 그린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원작자의 창작물에 대한 고유의 개성을 침해한 것으로 정종택 작가 역시 해당 부분에 대한 잘못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짱>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4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정 작가의 토요웹툰 <대가리>에서 타 작품과 유사한 점이 다수 발견됐다. 머니S가 최초 의혹을 제기한 후 지난 13일 오전부터 제재 수위를 논의하던 네이버웹툰은 관련 이미지를 수정하고 사과문을 게재했다.
정 작가도 개인 블로그에 “최근 회차에 등장하는 액션신을 보다 통쾌하고 사실감 있게 표현하고자 존경하는 선배작가님의 격투장면 구도와 연출을 참고해 그리는 큰 잘못을 저질렀다”며 “문제가 있는 이미지를 모두 수정하고 (임재원) 작가님께 사죄말씀을 드린다”고 사과문을 게재했다.
앞서 지난 9일 만화 <짱>의 온라인커뮤니티인 ‘임재원 작가의 만화 짱 팬 페이지’ 다음카페는 웹툰 <대가리>가 짱을 트레이싱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트레이싱은 사전적 의미로 ‘제도용지 위에 그려진 기계설계도면을 베끼는 일’을 뜻하며 웹툰업계에서는 표절의 의미로 사용하는 단어다.
해당 온라인커뮤니티에 트레이싱 논란을 제기한 한 회원은 “우연히 겹친다고 볼 수 없는 것이 연속적 동작이나 특정 액션신이 완벽히 일치한다”며 “정종택 작가님이 이 부분에 대해 해명해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남겼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머니S에 “이번 건은 트레이싱은 아니지만 최근 회차에서 만화 <짱>에 등장하는 구도와 연출을 참고해 유사하게 그린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는 원작자의 창작물에 대한 고유의 개성을 침해한 것으로 정종택 작가 역시 해당 부분에 대한 잘못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웹툰 연재중단 여부는 신중한 사안인 만큼 내부에서 계속 검토 중”이라며 “네이버웹툰은 비슷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작가진과 함께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코인법률방' 걸그룹 폭로, 성희롱+착취… "대표가 누군데?"
☞정준영·승리·유리홀딩스 대표, 줄줄이 경찰 소환
☞'음주운전' 최종훈에 팬들 뿔났다… "퇴출해라"
☞박봄, 5개 음원 차트 '정상'…8년 만에 화려한 복귀
☞강신명 전 경찰청장 "승리·정준영 유착? 얼굴도 잘 몰라"
☞문채원 측, "정준영 루머 사실무근·SNS 해킹당해"
☞박봄, 승리 논란에 뭐라 했나… "딱히 할 말 없다"
☞"경찰청장이 뒤봐준다"… 정준영 카톡방 대화내용 봤더니
☞정인선, '골목식당' 새 MC로 합류… 조보아는 하차
☞이청아·정유미·오연서·오초희, 정준영 동영상 루머에 '발끈'
채성오 기자 cso8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코인법률방' 걸그룹 폭로, 성희롱+착취.. "대표가 누군데?"
- 정준영·승리·유리홀딩스 대표, 줄줄이 경찰 소환
- '음주운전' 최종훈에 팬들 뿔났다.. "퇴출해라"
- 박봄, 5개 음원 차트 '정상'..8년 만에 화려한 복귀
- 강신명 전 경찰청장 "승리·정준영 유착? 얼굴도 잘 몰라"
- 문채원 측, "정준영 루머 사실무근·SNS 해킹당해"
- 박봄, 승리 논란에 뭐라 했나.. "딱히 할 말 없다"
- "경찰청장이 뒤봐준다".. 정준영 카톡방 대화내용 봤더니
- 정인선, '골목식당' 새 MC로 합류.. 조보아는 하차
- 이청아·정유미·오연서·오초희, 정준영 동영상 루머에 '발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