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수들 "공이 커졌네"..타자들 "공이 잘 안 나가네"

2019. 1. 24. 10: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프로야구 10개 구단 선수들이 해외 현지 훈련에서 풀어야 할 숙제가 하나 더 늘었다.

반발계수를 낮춰 타구 비거리를 줄여보겠다는 심산으로, 새 KBO 공인구의 반발계수 허용범위는 기존 0.4134∼0.4374에서 일본프로야구(NPB)와 같은 0.4034∼0.4234로 줄였다.

KBO 사무국은 이달 말 해외로 떠나는 10개 구단에 10∼15박스씩 새 공인구를 보내 선수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10개 구단, 스프링캠프서 새 공인구 적응 시작
2016-2017시즌 KBO리그 공인구 [KBO 사무국 제공]

(서울=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올해 프로야구 10개 구단 선수들이 해외 현지 훈련에서 풀어야 할 숙제가 하나 더 늘었다.

반발계수를 줄인 새 공인구에 적응하는 일이다.

KBO 사무국은 극심한 타고투저 현상을 깨뜨리고자 공인구 반발계수 허용 범위를 낮춘 새 공을 2019년 정규리그와 포스트시즌에 사용한다.

반발계수를 낮춰 타구 비거리를 줄여보겠다는 심산으로, 새 KBO 공인구의 반발계수 허용범위는 기존 0.4134∼0.4374에서 일본프로야구(NPB)와 같은 0.4034∼0.4234로 줄였다.

반발계수를 조정한 데서 끝난 게 아니다. 공의 크기가 커졌다.

또 공 표면에 도드라진 실밥의 솔기 높이를 낮추고 폭도 넓혔다.

KBO 사무국의 관계자는 24일 "그간 KBO리그는 메이저리그나 일본프로야구보다 작은 공을 사용했다"며 "공인구 둘레 최대치가 235㎜라고 볼 때 미국과 일본은 234㎜ 공을 썼다면, 우리 공의 최대치는 233㎜였다"고 설명했다.

반발계수를 줄인 KBO리그 새 공인구의 크기는 미국, 일본과 같은 둘레 234㎜로 1㎜ 커졌다.

KBO 사무국은 이달 말 해외로 떠나는 10개 구단에 10∼15박스씩 새 공인구를 보내 선수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했다. 퓨처스(2군)리그 선수들도 스프링캠프에서 1군 선수들과 같은 새 공인구로 시즌을 대비한다.

선발대 형식으로 이미 미국, 호주 등에 도착해 훈련을 시작한 투수와 타자들은 새 공인구에 낯설게 반응했다.

한 구단 관계자에 따르면, 야수보다 훨씬 예민한 투수들은 새 공인구가 커진 것을 금세 알아차렸다.

타자들은 확실히 공을 쳐 보니 예전 공보다 덜 뻗어간다고 평가했다.

KBO 측은 "반발계수를 줄이면서 공기저항 등을 고려해 솔기의 폭과 높이도 조정했다"며 "국제 기준에 맞는 공을 KBO리그 투수들도 사용하자는 취지로 새 공인구를 준비했다"고 했다.

10개 구단 선수들이 똑같은 조건에서 새 공인구를 접한 터라 스프링캠프, 시범경기에서 얼마만큼 적응력을 높이느냐가 올해 농사를 좌우할 변수로 떠올랐다.

수도권 구단의 한 관계자는 "이기기 위해 각 구단이 준비하는 야구 스타일은 물론 전반적인 KBO의 트렌드도 바뀔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홈런과 장타에 의존하던 야구에서 작전과 짜내기를 중시하는 야구로 변화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cany9900@yna.co.kr

☞ 5천100만원 '성과급 잔치'...김과장의 따뜻한 설연휴
☞ "쟤 교수랑 잤대" 같은 과 친구 모함한 20대의 끝
☞ 손혜원, 나경원 겨냥 "너무 무식…공부를 해야죠"
☞ '문재인 시계'부터 텀블러…靑 '나전칠기 사랑' 끝없다
☞ 식물인간의 출산 미스터리…범인 간호조무사 체포
☞ 다운증후군 20대 여성, 화장품 모델이 되다
☞  8강전 앞둔 박항서호에 총리가 던진 한마디
☞ 연말정산 직장인이 가장 많이 놓치는 공제 항목은?
☞ 수술환자 소독 후 침대서 낙상 사망…의사는 어디에
☞ 태국서 발견된 토막 한국인 사체…누구인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