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진원장의 장이야기] 부종의 다양한 종류와,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부종으로 인해 조금만 피곤해도 다리 근육이 뭉치거나 쥐가 나며, 신경 압박등으로 다리저림 현상이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일 서서 일하는 직업이나 종일 앉아있는 사무직을 종사하는 현대인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하체 정맥의 압력이 높아지고 하체 부위의 혈액 순환 정체 현상이 일어나면서 다리부종이 생기기 쉽답니다.
오늘은 이 부종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의 해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려 합니다.
Q. 부종 이란 무엇인가요?
세포 사이의 세포간질에 수분이 많이 쌓이는 것입니다.
전신이 붓는 전신부종과 손이 붓거나 허벅지부터 발목까지 붓는 것 같은 국소부종이 있습니다.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Q. 전신부종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암, 투석 받는 신장질환 환자나, 간경화, 간암 등 간이 좋지 않은 환자, 심장이 좋지 않은 환자에게 전신 부종이 일어납니다. 또한 영양부족, 약물을 잘못 먹어도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Q. 국소부종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정맥이나 림프관 쪽에 문제가 생겨서 부종이 생깁니다.
Q. 부종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스트레칭을 자주해서 정맥이나 림프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너무 짜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마사지나 일시적인 약물로 치료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신부종은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도움이 됩니다.
[이규진 푸른나무내과 원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나를 나로 보이게 하는 최후의 인증, 얼굴
- 복근의 역할과 이상적인 복근 단련 방법
-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 이런 영화 처음이야
- 워킹맘, '예방접종' 황혼육아 부모님께도 챙겨 드리자!
- 아름다운 가치, 음악을 이야기 하다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AI가 실시간으로 가격도 바꾼다…아마존·우버 성공 뒤엔 ‘다이내믹 프라이싱’
- 서예지, 12월 29일 데뷔 11년 만에 첫 단독 팬미팅 개최 [공식]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