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골계 초란, 다이어트에 도움 준다

이순용 2018. 7. 16. 08: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골계 초란이 곱창에 이어 완판 식품 대열에 올랐다.

특유의 생동감 넘치는 맛 표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송인 A씨는 최근 한 방송에서 광고 촬영을 앞두고 '오골계 초란 다이어트'를 선보였다.

그는 "자유롭게 자란 오골계의 초란에는 영양분이 함축돼 있다"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극찬했다.

실제 오골계 초란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할까.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란 체중 감량에만 집중하면 놓치기 쉬운 건강 문제에 도움
초란 만 섭취하기 보단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게 더 좋아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오골계 초란이 곱창에 이어 완판 식품 대열에 올랐다. 이유는 ‘먹방의 대가’가 선택한 ‘다이어트 식품’이기 때문이다.

특유의 생동감 넘치는 맛 표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송인 A씨는 최근 한 방송에서 광고 촬영을 앞두고 ‘오골계 초란 다이어트’를 선보였다. 그는 “자유롭게 자란 오골계의 초란에는 영양분이 함축돼 있다”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극찬했다. 오골계 초란은 방송 이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자주 노출되는 등 누리꾼의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실제 오골계 초란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할까. 오골계 초란은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1알의 열량은 70~80kcal, 단백질 함유량은 7~8g이다. 저열량 고단백 식품은 적은 양만으로도 큰 포만감을 느끼게 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전은복 365mc 식이영양위원회 영양사는 “오골계 초란에 함유된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등은 대사 기능을 높여준다”며 “특히 노른자에 들어 있는 레시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는 성질이 있어 다이어트 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전 영양사는 체중 감량에만 집중하면서 놓치기 쉬운 건강 문제도 오골계 초란 섭취로 어느 정도 챙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골계 초란은 성인병부터 치매, 골다공증, 갱년기 질환, 생리통과 성장기 발육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밖에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신경성 문제 예방에도 우수하다.

다만 방목한 오골계의 초란은 칼슘·비타민 함량 측면에서 일반 닭의 초란이나 일반란 보다 우수할 수 있지만 큰 차이는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개인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게 전 영양사의 설명이다. 더불어 전 영양사는 다이어트를 위해 오골계 초란 만을 섭취하기 보단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짠 후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일이 음식 열량을 따지고 균형 잡힌 식단을 짜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그럴 경우 ‘식사일기’를 쓰는 습관을 들인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지속적으로 비만을 관리할 수 있다”고 했다. ‘식사일기’는 자신이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와 섭취 시간을 일기형식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비만 치료 요법 중 하나인 인지행동요법의 일환이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