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北탁구대표팀 대전 온다!' 17일 코리아오픈 참가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남녀탁구대표팀이 17~22일 대전에서 펼쳐질 국제탁구연맹(ITTF) 코리아오픈에 참가한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은 5일 오전 남북통일농구 방북단이 묵고 있는 숙소 고려호텔을 방문해 조명균 통일부장관 등 정부 대표단과 환담을 나눈 자리에서 탁구, 사격 등에서 남북 스포츠 교류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뜻을 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북한 남녀탁구대표팀이 17~22일 대전에서 펼쳐질 국제탁구연맹(ITTF) 코리아오픈에 참가한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은 5일 오전 남북통일농구 방북단이 묵고 있는 숙소 고려호텔을 방문해 조명균 통일부장관 등 정부 대표단과 환담을 나눈 자리에서 탁구, 사격 등에서 남북 스포츠 교류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뜻을 표했다. 이날 김 부위원장은 "이남에서 진행될 공개탁구경기에 우리가 나가게 될 것"이라며 "창원에서 열리는 사격경기대회(창원세계사격선수권)에도 나가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이 직접 언급한 '공개탁구경기'는 17~22일 대전충무체육관에서 진행되는 코리아오픈 탁구다. ITTF 주최 월드투어 대회 중 최상위 등급인 플래티넘급 대회인 코리아오픈에는 이상수, 정영식, 장우진, 임종훈, 서효원, 전지희, 양하은 등 대한민국 국가대표 에이스들과 함께 드미트리 옵차로프(독일), 린가오위안(중국), 쉬신(중국), 원춘팅(홍콩), 니와코키(일본), 하리모토 토모카즈(일본) 등 세계 20위권 톱랭커들이 총출동한다.
이날 ITTF 홈페이지, 코리아오픈 참가 엔트리에는 7월5일자로 리우올림픽 여자단식 동메달리스트 김송이를 비롯해 차효심, 채현화, 김만해, 리현심, 정은주, 김설송, 변성경, 남자 박신혁, 최일, 노광진, 안지성, 김형진, 남유성, 리광명, 김성근 등 남녀 북한 에이스 각 8명의 이름이 일제히 올랐다.
남북은 지난 5월 스웨덴 할름스타드 세계탁구선수권 여자 단체전 8강에서 깜짝 단일팀을 결성했었다. 8강에서 맞대결을 펼칠 예정이던 남북은 단일팀을 결성해 맞대결을 피하고, 4강에서 남북단일팀으로 일본과 맞선 바 있다. 지난달 초 평양오픈에서 재회를 고대했으나 불발됐다. 탁구를 통한 남북 평화의 길을 여는 일에 IOC와 ITTF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지난달 23일 올림픽의 날, 스위스 로잔에서 남북, 중국, 일본 4개국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평화를 기념하는 친선전을 가진 후 유승민 IOC위원과 김일국 북한 체육상이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코리아오픈 참가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고, 김 체육상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하지만 지난달 27일, 북한이 코리아오픈 엔트리 제출 마감일을 넘기며 또다시 재회는 불발되는 듯 보였다. 그러나 남북통일농구 기간 중, 북한이 참가를 결정하며 전격적으로 방남이 성사됐다.
대한탁구협회 부회장인 유승민 IOC위원은 "이틀전 ITTF 공문을 통해 북측의 참가 소식을 전해들었다. 시간이 촉박하지만 북측 선수들이 최대한 편히 머물고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회를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코리아오픈 현장에서 '남북 수비 에이스' 서효원 김송이의 복식조 등 남북이 함께할 수 있는 방안도 공유, 논의하고 있다.
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혜영 "컴백 기자회견 신정환과 함께..재혼 예견돼있었다"
- 미나, 전 세계 라이브 방송 중 상의 풀려 '당황'
- 차유람♥이지성, 60평 정원 친환경 집 "비용 많이 들었다"
- JYP 신사옥 공개..으리으리한 건물+유기농 식당 '관심'
- 양수경 "3년 전 8만원으로 시작, 은행에 돈 좀.."
- ‘김우빈♥’ 신민아, 결혼 3주 기쁜 소식..“차기작 ‘수목금’ 출연 가닥”
- "母 죽도록 미워"라던 임형주, 어머니와 갈등 우려에 해명 "철없을적 과거형"
- 장윤정, 이혼 후 싱글맘으로..“딸, 심리적 충격에 배앓이” (같이삽시다)
- 구준엽, 故서희원 옆에서 떠나지 못해…팬 목격담→새해 맞아 '묘비 닦고 또 닦고'
- '치과 폐업' 58세 이수진, 생활고 호소 "망했다는 소식에 좋아하는 사람 있어"
